부천시, 강력한 법적 대응과 민자사업 유치 추진 '불씨'

부천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저지 인천대책위는 31일 인천시청에서 부천신세계복합쇼핑몰사업 무산을 환영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부천시 상동 신세계 쇼핑몰 건립 문제가 법정다툼을 예고 했다.

그러나 인천지역 시민단체는 부천신세계복합쇼핑몰 사업무산은 경제민주화의 시작이라고 반겼다.

신세계측은 30일 가 지자체간의 갈등과 논란으로 매매계약 체결이 어렵다는 공문을 부천시에 접수했다.

 이에 부천시 김만수시장은 31일 기자회견을 통해 신세계 토지매매계약 불이행에 따른 강력한 법적대응 입장을 밝혔다. 그리고 협약이행보증금과 사업추진비용 및 기회비용 청구 소송 추진과 올해 내 신세계 미매각 토지를 포함한 영상문화산업단지 토지 활용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부천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 저지  인천대책위도 이날 오후 2시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천신세계복합쇼핑몰 사업이 최종 무산된 것이라 판단하며, 환영을 표했다.

그러면서 "이번 결과는 지자체간의 갈등이 그 원인이 아니라 골목상권을 지키기 위해 투쟁해온 인천대책위와 여야정치권, 인천시, 부평구, 계양구 등 인천지역 여야 민정 모든 주체들의 단결의 승리"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신세계가 지자체간의 갈등을 사업포기의 명분으로 삼고 있지만 이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민주화와 소상공인 보호 정책에 기인한 바가 크다"며 "점저지를 위해 부평구 민관협의체와 인천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여 인천지역의 모든 역량을 집중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대책위는 협약이행 소송 등 더 이상 갈등을 부추기는 행정행위 중단과 또다시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을 파괴하는 민자유치를 시도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부천시를 압박했다.

 또한 청라스타필드 건축허가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며, 서구지역상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업조정 등의 모든 수단을 강구하여 연대투쟁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만수 부천시장이 31일 시청 기자실에서 신세계 토지매매계약 불이행에 대해 강력한 법적대응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한편 부천시는 신세계의 민간사업시행자 지위 해제를 위한 절차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사업협약 불이행에 따른 협약이행보증금(115억 원)과 사업추진을 위해 진행된 용역비 등 제경비를 청구할 예정이다.

 시는 신세계의 계약포기에도 불구하고 영상문화산업단지 1단계 사업인 웹툰융합센터, 부천기업혁신클러스터 건립 등은 2020년 준공목표로 정상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신세계 미 매각 토지를 포함한 영상문화산업단지 잔여부지에 대해서는 새로운 민간사업자 선정 방안과 토지활용 계획 등을 올 연말까지 마련할 방침이어서 영상문화단지개발을 둘러싼 논란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