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오름공원 소래포구 임시어시장 인근 주민 기자회견 열고 "모든 갈등 뒤에 장석현 남동구청장 있다" 주장

▲ 소래포구 해오름공원 임시어시장 개설 저지 투쟁위원회가 17일 10시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오름공원 소래포구 임시어시장 이전 불법행위를 방관한 장 구청장을 비난하고 있다. ⓒ이연수 기자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 임시어시장 인근 주민들이 어시장 현대화시설 추진으로 인한 모든 갈등 뒤에는 장석현 남동구청장이 있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소래포구 해오름공원 임시어시장 개설 저지 투쟁위원회(이하 투쟁위원회)는 17일 10시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래포구 어시장 현대화시설을 추진하기 위해 장석현 남동구청장이 상인들의 해오름공원 이전 불법행위를 묵인하고 있다"며 "이로 인한 악취와 소음, 교통문제로 주민들의 주거권이 침해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투쟁위원회는 지난 13일 도시공원 및 녹지에 관한 법률 위반과 건축법 위반,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4곳의 상인회 대표와 이를 방조한 장 구청장에 대해 직무유기로 고발조치했다.

투쟁위원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특히 "해오름공원으로 어시장을 이전한 4곳의 상인회와 장 구청장과의 유착관계 등 검찰의 전방위 수사"를 촉구했다.

최성춘 투쟁위원장은 "장 구청장은 법인 설립을 통해 이사회를 장악하고 어시장 현대화시설 이권을 챙기기 위해서 주민반대를 예상하면서도 재철거가 수월한 공원으로 상인들을 유도했다"며  "통장내역 등 모든 자료와 증언을 수집해 추가 고소에 들어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남동구청 관계자는 "당초 법인 설립 목적은 5곳의 상인회 업무채널 필요에 의해서 였다"며 "소래어시장 현대화사업 관련 기부채납방식이 확정돼서 상설 협의체가 구성되더라도 건축허가 신청 대상자는 각각의 개인으로 신청하는 것으로 명시돼 있어서 주민들 주장대로 법인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해오름공원 소래포구 임시어시장 관련해서는 남동구청이 경찰에 상인회 4곳을 고발조치하고 철거명령을 내렸으나 구체적인 철거조치 움직임은 없는 상황이다.

남동구청의 소래포구 어시장 현대화시설 사업 추진이 본 궤도에 오르면서 상인회와 주민들 그리고 관의 뒤엉킨 갈등이 법정다툼으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상인들은 생존권을, 주민들은 주거권을 놓고 한 치의 양보가 없어 향후 수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