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위 국감"임기 말 언론인 출신 대거 중용, 회전문 측근 챙기기 인사"

27일 열린 국회 행안위 인천 국감은 자유한국당 보이콧으로 자유한국당 의석이 텅 빈 채로 진행됐다.ⓒ이연수 기자

유정복 인천시장이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 준비를 위한 인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남춘의원(행정안전위원회, 인천남동갑)은 최근 인천시 주요 인사 흐름에 대해 ‘언론인 출신 우대’, ‘기관 특성 반영 없는 비전문가 측근 인사’, ‘6개월에서 1년 내외로 자리를 바꾸는 회전문식 철새 인사’로 규정하고, 이러한 인사가 내년 지방선거 언론 홍보와 출마 계획 중인 측근들 챙기기용이라는 우려가 인천시민들 사이에서 팽배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2월 이후 이상원 인천교통공사 상임감사(문화일보 출신), 김창선 대변인(연합뉴스 출신), 박현수 송도국제화복합단지개발 대표이사(경인일보 출신, 전 인천시 대변인), 채홍기 인천관광공사 사장(SBS 출신), 박선홍 인천문화재단 사무처장(동아일보 출신) 등 언론인 출신 인사들이 인천시 산하 공기업 및 SPC, 유관 기관에 대거 중용됐다.

지역사회에서는 이를 두고 내년 선거를 대비한 언론 홍보 목적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박현수 대표이사나 박선홍 사무처장의 경우, 취임 기관의 업무 특성과 연결되는 경력이 아예 없거나 부족하다는 지적이 가중돼 유 시장의 무리한 채용 절차 목적성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박남춘 의원이 27일 열린 국회 행안위 인천 국감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이연수기자

박 의원은 대통령 인사 보좌, 수석보좌관 출신으로서  유 시장 인사가 믿음이 안 간다는 취지로 "유 시장 취임 이후 주요 인사는 대부분 정해진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자진사퇴 또는 이직했다"며 "임기를 다 채운 기관장이나 연임한 사람 있냐"고 매섭게 꼬집었다.

유 시장은 "인사는 흠을 잡으려고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다"며 박 의원의 지적에 불쾌감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정치적인 것을 떠나 300만 인천시민을 위해 일하고 있다"는 말로 선거준비를 위한 인사 의혹을 부인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27일 열린 국회 행안위 인천국감에서 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박 의원은 더 나아가 유 시장의 인사가 해당 기관 및 인천시 발전은커녕 각종 외부 변화에 대한 대처 능력 부재와 업무 파악의 한계 등을 노출하며 전반적인 해악을 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 예로 ‘경제부시장’의 경우, 자칭 ‘투자 유치 전문가’라던 배국환, 홍순만 부시장은 각각 11개월, 8개월 임기를 수행함으로서 인천시의 대외 투자유치 실적 저하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실제 이들이 부시장 직을 수행한 19개월 간 FDI 실적은 2010년부터 2014년 사이 전체 실적에 비해 10%(도착금액 기준) 수준에 불과했다.

핵심 지방공기업인 인천도시공사, 인천교통공사, 인천관광공사 또한 최근 사장들이 모두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사퇴함에 따라 유 시장의 인사에 대한 신뢰 하락을 더욱 부추겼다. 

김우식 인천도시공사 사장의 경우, 검단 스마트시티 개발 및 뉴스테이 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유 시장과 갈등을 빚은 바 있고, 이정호 인천교통공사 사장, 황준기 인천관광공사 사장 또한 각각 ‘조카 경력직 채용’ 시비와 ‘공금횡령 은폐 및 측근 채용 특혜’ 등의 이유로 자진사퇴했다.

박 의원은 특히 이들 후임 인선에 있어서도 유 시장과 학연으로 연결된 측근들이 배치되는 가 하면, 감사원에서조차 엄중한 인사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던 인사를 배치함으로서 시민들 공감을 얻지 못함은 물론, 내부 직원들의 사기까지 저하시켰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결과적으로 그 피해는 고스란히 인천시민과 열심히 해당 기관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직원들에게 전가될 수 밖에 없다"며  “인사 적폐야말로 청산되어야 할 제1순위 과제”라며, 유 시장의 각성을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의 보이콧으로 반쪽짜리 국감이 된 이번 행안위 인천국감은 내년 지방선거 인천시장 유력한 후보예정자인 박남춘 의원과 유정복 시장의 전초전이 될 것이라는 일각의 기대와 달리 큰 공방없이 다소 싱겁게 끝났다는 평가다.

그러나 박 의원이 제기한 내년 지방선거를 대비한 언론 홍보와 출마 계획 중인 측근 챙기기용 인사 의혹이 불거진 만큼 유 시장의 고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