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환경·시민단체 62곳, 주한미군 사과와 불평등한SOFA 개정 촉구

인천지역 진보성향의 정당·환경 ·시민사회단체들이 30일 오전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인천녹색연합

미군기지 평택이전으로 반환예정인 부평 미군기지의 환경오염과 관련하여 인천 지역 진보 정당과 환경·시민단체들이 맹독성폐기물을 매립하고 장기간 방치한 주한미군을 규탄하고, 오염 정화를 촉구 하고 나섰다.

인천지역 진보성향의 정당·환경 ·시민사회단체 62곳은 30일 오전 10시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수 십 만명이 살고 있는 도시한복판에 맹독성폐기물을 매립하고 장기간 방치한 주한미군을 규탄한다"며 "주한미군은 인천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즉각 깨끗하게 오염정화하고 반환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부평미군기지 환경오염의 심각성 설명과 각계 규탄발언, 성명서 발표, 맹독성폐기물처리 주한미군 규탄 퍼포먼스,  다이옥신 전달 퍼포먼스로 진행됐다.

각 정당과 시민단체는 성명서에서 "우려가 현실이 되었다며 반환예정인 부평미군기지 내부가 맹독성물질이며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 등으로 심각하게 오염된 것이 확인됐다"며 "그동안 제기되었던 부평미군기지에서의 고엽제처리와 맹독성물질매립이 사실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27일  환경부 발표에 의하면 부평 미군기지의 다이옥신 최고농도가 1만347pg-TEQ/g로 나타났다.

시민단체는 " 다이옥신이 5미터 심토에서까지 다량이 검출된 것은 고엽제나 맹독성물질 PCBs를 매립처리했음을 강력하게 시사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부평DRMO는 주한미군 폐기물처리재활용시설로 맹독성으로 전세계취급금지물질인 PCBs를 대량 처리했다는 기록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주민들과 퇴역주한미군은 고엽제까지 처리했다고 증언한바 있다"며 "몇 년 전 경북 칠곡의 캠프캐롤 고엽제논란 당시 고엽제를 파내서 부평DRMO에서 처리했다는 언론보도도 있었다"며 고엽제 처리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부평 미군기지에는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 외에도 TPH(석유계총탄화수소)와 TCE(트리클로로에틸렌), 벤젠, 크실렌, 납, 비소, 카드뮴, 6가크롬, 수은 등 온갖 위해물질로 토양과 지하수가 오염되었다"며 "부평미군기지의 환경오염은 지금까지 확인된 여타 미군기지와는 차원이 다른, 미군기지 환경오염의 끝장판인 셈이라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는 "부평미군기지는 대단위 아파트단지로 둘러싸인 곳이다. 지금까지 주민들은 수십 년간 다이옥신과 PCB 등 맹독성물질들에 노출되어 있었던 것"이라며 "불평등조약인 SOFA(주한미군주둔군지위협정)의 KISE(인간 건강에 급박하고 실질적인 위험을 초래한다고 알려진 오염)규정을 적용하더라도 부평미군기지의 환경오염정화 책임은 미군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다이옥신 전달  퍼포먼스

정부는 부평미군기지 내부에 대한 조사를 이미 1년 전에 완료하고 오염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시민들은 물론 인천시와 부평구 등 지방자치단체에도 알리지 않았다.

시민단체는 "환경단체의 자료공개도 거부하며 국민들의 알권리를 무시하고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외면해 왔다"며 "지금이라도 부평미군기지 오염현황을 공개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나 오염문제가 국민들의 건강과 재산권과 직결되어 있는 만큼 다른 미군기지의 환경오염자료들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공개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인천지역 각 정당과 시민단체들은 부평미군기지 위해성평가보고서 일체를 공개하고 오염원인자인 주한미군에 오염정화를 요구하라고 환경부에 촉구하고, 한미당국은 불평등한 SOFA를 개정하여 대한민국 국민들의 알권리와 환경권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부평구는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대책 회의를 갖고 미군 측에 조속한 토양정화와 부지의 공원전환을 요구키로 했다.

부평구는 이를 위해 ‘긴급 부평구 미군기지 반환활용 자문위원회’를 개최, 전문가를 초빙해 환경오염의 정도와 오염원인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또한 인천환경운동연합, 가톨릭환경연대 등 지역 환경단체 및 시민단체와 힘을 합쳐, 환경부 등에 명확한 토양정화기준 마련 및 관련 자료 공개 등을 촉구할 방침이다.

특히 캠프마켓으로 인해 오랜 기간 피해를 입어 온 인천시민들을 위해 미군과 국방부가 오염되지 않은 부평미군기지부터 조속히 반환할 것을 재차 건의키로 했다.

환경부는 지난 27일 미군기지인 캠프마켓 내부의 환경조사를 벌인 결과 총 33개 조사지점 중 7개 조사지점의 토양시료에서 다이옥신류가 1,000pg-TEQ/g을 초과했다고 발표했다.

토양에서 유류, 중금속, 테트라클로로에틸렌, 폴리클로리네이티드비페닐 등의 오염이 발견되고, 지하수에서 석유계총탄화수소 등이 검출됐다고 덧붙였다.

이번 환경조사는 캠프 마켓 부지 일부에 대해 지난 2015년 7월부터 2016년 3월까지와, 2016년 6월부터 9월까지 두 차례 진행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