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억 시설 지원비 약속한 인천시 "무리한 요구 제고 요청"

OBS 전경 ⓒ인천뉴스

OBS 경인방송이 사옥 인천 이전을 위해 인천시에 200억 특별대출을 요구하고 나서 OBS 인천 이전이 난항이 예상된다.

OBS는 최근 인천 사옥 이전을 위해 60억 시설비 지원과 별도로 이사비용과 방송시설물 교체 등을 위해  200억을 1.2%의 이자로  특별대출을 인천시에 요청했다.

김창선 인천시 대변인은 8일 열린 인천시의회 행정감사에서 "OBS 의요구를 받아 들일수 없는 과다한 요구"라며 "OBS에 제고를 요청하는 공문을 오늘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행정기관이 민간기업에 대출을 해줄 수 없다"며 무리한 요구라고 덧붙였다.

OBS는 이전 조건으로 계양구 계산택지에 지어진 방송시설  1만5368㎡ 면적을 1만7천㎡ 확장과 고정형 방송시설 설치를 인천시에 요구했다.

인천시는 방송국 인천유치를 위해  60억을 지원하겠다고 OBS에 제시했다.

이에 OBS는 60억 지원에 대해서는 방송 시설물 변경후 판단하겠으며, 추가로 200억 특별대출, 임대기간 20년에 연 3억6천만원 임대료 지급 등을 요구해 방송국 인천 이전 의사가 없는 게 이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OBS는 올해말까지 자본금 30억  증자와 인천 사옥 이전 이행 등을 전제 조건으로 1년간 조건부 허가를 받은 상태다.

이용범 인천시의원은 8일 인천시의회 행정감사에서 OBS 인천 이전문제 진행사항을 질의하며 OBS 인천시 이전을 촉구했다.

인천시는 지난 2013년 4월 OBS와 인천 방송국 이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나 OBS가 협약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

시는 계양구 계산택지 터미널 부지를 아파트 등 주상복합을 지을수 있도록 용도변경해 특혜논란까지 감수하면서 OBS 인천 이전에 공을 들였다.

 게다가 시는 OBS가 방송시설 설치비용을 부담할 수 없다며 인천 이전에 난색을 표하자 60억 지원을 약속했다.

 하지만 OBS는 지난달 31일 200억 특별대출을 추가 요구해 인천으로 사옥을 옮길 의지가 전혀 없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결국 인천시가 OBS와의 부실한 MOU로 방송국 이전은 물건너 가고 터미널 부지를 소유했던 건설업체만 용도변경으로 시세차익만 챙겨 인천시 행정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이한구 시의원은 "OBS의 요구는 인천으로 이전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OBS와의 관계를 하루빨리 정리하고 시설물 활용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OBS는 지역 방송의 역할을 못하고 있다"며 "인천 민영방송 설립을 추진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방송시설 건물은 3천656㎡의 면적에 지하2층, 지상8층에 공개홀 1곳, 스튜디오 3곳, 업무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