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시민단체 "지역사회와 소통 논의 과정 마련해야"

인천지역 환경·시민단체가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 기본계획용역 중에 진출입로 설치는 일부 계획이 전체 계획을 흔들 수 있다며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 구상에 대해 지역사회와 충분히 소통, 논의하는 과정 마련해야한다고 졸속 사업추진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시는 지난 9일 경인고속도로 일부구간(서인천IC~인천기점, 10.45km) 관리권을 국토교통부로부터 12월 1일 이관받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내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4개 지점에 10개의 진출입로를 설치하고, 방음벽 일부를 철거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민자유치를 통해 남북측 고속화도로, 동서축 고속도로를 신설하겠다고 덧붙였다.

가톨릭환경연대, 인천YMCA, 인천YWCA, 인천녹색소비자연대,인천녹색연합,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환경운동연합은 13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 기본계획용역 완료시점인 2018년 9월이 되기도 전에 관리권을 이관 받고 진출입로를 설치하는 것은 성급할 뿐만 아니라 일부계획이 전체계획을 흔들 수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인천시 발표에 강력한 유감을 표하며, 진출입로 설치계획을 즉각 중단하고,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 구상에 대해 지역사회와 충분히 소통, 논의하는 과정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시민단체는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의 공간 구성 뿐만 아니라 예산확보 방안에 대해서도 충분한 여론수렴과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해왔다.

하지만 시는 몇 차례 전문가 자문회의, 형식적인 주민간담회 등으로 기본구상을 마무리했다.

 시민단체는 "인천시가 최근 여론을 수렴한다고 밝혔지만, 경인고속도로와 연계한 도로계획 등 기본구상을 수립해 놓은 상황에서 형식적인 여론수렴으로 그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은 향후 인천의 미래를 결정지을 중요한 곳이기에 다소 더디더라도 시민들과 충분히 소통하고 논의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