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호 구청장

존경하는 34만 연수구민 여러분! 대망의 무술년(戊戌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베풀어 주신 애정 어린 관심과 과분한 성원에 머리 숙여 감사드리며, 새해를 맞아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넘치고, 뜻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기를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34만 연수구민 여러분! 4년 전 민선6기 연수구청장으로 취임하며 구민을 섬기는 구청장이 되겠다고 약속드린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그 대장정의 마지막 반년을 남기고 또다시 새로운 미래를 설계해야 하는 중요한 전환점에 와 있습니다.

저는 지난 3년 6개월 동안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구민의 단합된 힘과 공직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힘입어 연수의 도시 가치를 올리고 아무도 해보지 않은 일,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에 거침없이 도전하며 연수구의 발전과 연수구민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왔습니다.

민선6기 출범과 더불어 섬김과 소통을 구정의 지향가치이자 운영원리로 삼고 섬김행정을 몸소 실천하며 구민들의 생생한 현장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였습니다.

구민여러분의 뜨거운 성원과 지지로 송도 10공구 및 9공구 일부, 11-1 공구의 연수구 귀속을 이뤄냈으며 전략적 재정확보 노력으로 민선6기 출범 당시 보다 60% 이상의 재정성장을 이루어 재정규모가 5천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부정·부패없는 투명한 행정구현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으로, 국민권익위로부터 2년 연속 청렴도 상위 기관으로 인증되어 청렴도시로의 위상을 드높였습니다.

연수구민 모두의 행복증진을 위하여 맞춤형 복지팀을 전 동주민센터에 구축하여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복지서비스 제공하였으며 2017년도 복지행정상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도 거두었습니다.

전국 최초 20~30대 미취업 여성 건강검진으로 여성의 건강을 증진하고, 인천시 최초 어린이집 부모부담보육료 지원, 둘째아 이후 출산용품비 지원, 어린이집 전담팀 신설,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어린이집 공기청정기 지원, 육아 및 보육 종합지원센터 설치 등 최적의 보육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아울러, 노인복지관 건립 및 노후 경로당 신축, 경로당 개보수는 물론 공기청정기 및 생활비품 지원 등 어르신들의 활기찬 여가생활을 위해 적극 지원하였습니다.

악취의 온상이었던 승기천은 2016년‘승기천 살리기’선포 이래 지속적인 수질개선 노력과 환경정화 활동을 통하여 참게가 돌아오고 물고기가 헤엄치는 생태하천으로, 유채꽃 단지가 조성되고 다양한 문화공연이 개최되는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였습니다.

연수구 인재의 산실이 될 연수 큰재 장학재단을 설립하여 교육 백년대계의 초석을 마련하였으며, 해외우호교류 도시와의 청소년 교육·문화 교류를 통하여 글로벌 교육도시로의 위상을 재정립하였습니다.

구민들의 문화 욕구 충족과 더불어 지역의 균형발전을 촉진하고자 수년 간 추진해 왔던 동춘 다누리 체육센터와 청학동 주민쉼터는 지난해 준공하여 본격적 운영을 앞두고 있으며 가칭)청학복합문화센터와 송도노인복지관은 올해 초 개관할 예정입니다.

장기 간 폐쇄된 채 방치되어 온 청학지하보도는 지역주민의 열린 문화공간으로 재탄생되었습니다. 구청사 광장을 나눔과 소통의 공간으로 재조성하여 주민들의 휴식처로 되돌려 드렸으며 구민의 작고 소소한 의견도 경청할 수 있도록 연수신문고도 설치하였습니다.

송도국제도시 최초의 종합 도서관인 해돋이 도서관을 비롯해 독서공간이 미조성된 3개 동에 북카페 및 작은 도서관 등을 설치하여 최적의 독서 환경을 조성하였으며 천체투영실, 종합자료실, 어린이 열람실 등을 갖춘 선학공원 도서관 또한 올 상반기 중 개관을 앞두고 있습니다.

통합일자리센터를 설치하여 관내 산재한 일자리 인프라를 한곳으로 통합하고 2,800여 구인?구직을 성사시키는 등 지역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였으며 연수구 발주 사업에 대한 관내업체 수주율을 높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구정전반에 걸친 노력과 성과는 대외기관의 객관적 평가를 통하여 결실을 맺었습니다. 청소년보호정책 평가 대통령상 수상을 비롯하여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 5년 연속 수상,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특별상, 노인일자리사업 종합 평가 대상, 전국규제지도‘지방세정분야’ 전국 1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 사업 평가 장관상 수상, 세정운영 종합평가 3년 연속 수상 등 약 50여 개 분야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지난해는 2017 전국 시군구청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최우수등급(SA)을 획득하여 구민들의 신뢰에 보답하였습니다. 인천시 유일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 최우수기관 선정, 재난관리 평가 우수기관, 겨울철·여름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실태점검 우수기관으로 선정 등 안전도시로의 위상을 드높였습니다.

인천 바다와 함께 청량산·봉재산 등의 풍부한 자연녹지와 많은 도시공원과 아름다운 건축물이 어우러진 송도국제도시의 인프라를 배경으로 도시 곳곳에 대한 철저한 유지관리 노력이 더해져 전국 최고 청정·청결 여행지 및 도시·건축·공원 여행지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연수의 눈부신 성과와 발전은 구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신뢰와 아낌없는 성원, 그리고 맡은 바 직무에 정진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34만 연수구민 여러분 ! 2018년은 민선6기 구민들과 약속했던 사업들을 마무리하고, 민선 7기가 새롭게 출발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올해 역시 인구절벽, 청년실업, 경기불황 등 우리사회의 문제들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금까지 다져 온 성과를 토대로 그간 추진해 온 주요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연수구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구민행복 증진을 위해 2018년 한해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우선, 원도심 활력 증진을 통하여 다 함께 잘 사는 균형발전을 위해 더욱 힘쓰겠습니다. 저는 민선6기 출범과 함께 우리 연수구가 세계도시로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도록 모든 정책에 송도국제도시와의 균형발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추진하여 왔습니다.

역사와 전통이 담긴 원도심은 계승하고 조화롭게 상생해야 할 우리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올 한해도 원도심의 가치를 회복하고 조화로운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역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청능마을과 농원마을, 함박마을의 노후 된 기반시설 및 도로환경 개선 등 열악한 주거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며, 주민 중심의 공동체 활성화를 유도하여 마을의 활력을 더하겠습니다. 원도심의 지속적인 인프라 형성으로 지역 간 문화·복지 등의 격차를 완화해 나가겠습니다.

함박마을 내 도서관, 복지관, 구립어린이집 등을 갖춘 문화·복지센터 건립도 올 4월 착공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며, 연수문화예술회관은 공연장과 전시장 수영장 등을 갖춘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조성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국·시비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여 구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올 상반기 개관을 앞둔 선학공원 도서관은 지역사회 정보와 문화의 허브축으로 기능하도록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원도심의 열악한 주차환경을 개선을 위하여 공영주차장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고 보도 및 도로확장 공사를 통하여 원도심의 보행여건과 도로여건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현재 빈터로 남아있는 청학동 외국인 묘지 부지가 생태박물관 및 숲속 어린이집으로 조성되도록 공원 부지로의 변경 등 추진기반을 확고히 마련하고 봉재산 계곡에 자연친화적 물놀이장 조성, 전통숲, 가로수 특화거리, 꽃피는 거리 조성 등 원도심 곳곳을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지역명소로 조성하여 원도심의 가치를 한층 높여 가겠습니다.

둘째, 구민 한 분 한 분의 복지체감온도를 한층 더 높여 나가겠습니다. 사회취약계층, 여성, 아동, 장애인, 어르신 등 계층별, 생애별 맞춤형 복지체계를 촘촘히 구축하여 구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공동체를 완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동 복지허브화를 기반으로 맞춤형 복지와 찾아가는 복지를 강화하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주거급여와 교육급여를 인상하여 기초생활보장 급여를 현실화하겠습니다. 국가보훈대상자 보훈예우수당 및 참전명예수당 인상, 보훈가족에 대한 전몰군경유족수당 신설 등 국가유공자 등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여 나라를 위해 애쓰신 국가유공자와 유족의 희생과 공헌도 잊지 않겠습니다.

기초노령연금의 안정적인 지원과 올해 새롭게 개관하는 송도노인복지관의 다양한 여가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행복하고 여유로운 노후생활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어르신 일자리사업을 발굴·확대하고 치매안심센터 운영 및 무료독감접종 등을 통하여 어르신들의 사회참여와 건강을 증진시켜 나가겠습니다.

건강사각지대에 놓인 20·30대 미취업 여성들에 대한 건강검진을 지속 실시하여 여성의 건강증진은 물론 미래세대의 건강한 출산을 도모하고 둘째아 이후 출산용품비 지원, 넷째아, 다섯째아에 대한 출산장려금 지원 확대, 산모 신생아 돌봄 서비스 확대 지원 등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함께하고 저출산 대책에도 앞장서겠습니다.

어린이집 부모부담 보육료에 대한 전액지원과 아동수당 신설, 어린이집 청정 무상급식비 차액지원으로 아이 키우기 행복한 환경을 조성하고, 국공립어린이집의 지속적 확충, 안전한 등·하원을 위한 안심통학버스 운영, 안정적 보육서비스 제공 위한 어린이집 대체교사 지원 등 아이들을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더불어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장애인, 다문화가정에 대하여도 세심히 살피겠습니다. 신체의 장애로 생활에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장애인 연금을 안정적으로 지급하고 장애인 일자리를 확대하여 자립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며, 장애인 맞춤주택 리모델링 사업을 이어가겠습니다.

또한, 다문화가족이 한국생활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언어발달 지원 서비스, 취업연계 지원, 생계지원 등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여 다양성이 존중되는 행복한 다문화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셋째, 구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구민안전을 행정의 기본으로 삼겠습니다. 안전도시의 위상에 걸맞게 구민안전을 최우선으로 관계기관, 관계부서와 협업하여 모든 재해와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지역사회가 중심이 되는 안전문화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각종 재난 취약시설에 대한 철저한 사전 점검으로 안전에 취약한 부분을 사전에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위급상황 발생 시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생활안전방송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내 안전시설에 대한 안전지도를 제작하여 안전인프라 체계를 한층 강화하겠습니다.

범죄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CCTV의 지속적 확충, 비상벨, U-안심서비스 등의 주요시스템 최적화 등 U-도시통합운영센터의 효율적 운영으로 신속한 상황대응 체계를 유지해 나가겠습니다.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의 적용을 통하여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환경을 구축하고, 학교 앞 과속경보 표지판 추가설치, 횡단보도 그늘막 확대 등 지속적인 교통시설 개선·정비로 안전한 보행로 확충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식중독 발생 우려업소에 대한 선제적 예방관리와 관내 음식점에 대한 위생등급제를 확대하여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어린이 급식관리센터 운영으로 식품안전사각지대 해소에도 적극 힘써 나가겠습니다.

넷째, 미래 연수구의 성장 동력이 될 창의 인재 육성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대한민국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린 교육경쟁력을 바탕으로,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미래사회를 주도할 핵심인재를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연수큰재장학재단의 운영을 활성화하여 미래를 이끌어 나아갈 인재를 발굴·육성하고 어려운 환경으로 소중한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각 급 학교의 맞춤형 교육경비 지원, 초·중학교 무상급식과 학교 노후시설 개선, 취약계층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우선지원 사업, 친환경우수농산물 지원 등을 통해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원어민과 함께하는 연수 외국어 열린센터 운영, 원어민 멘토와 함께하는 여름 영어 캠프, 영어로 즐기는 연수 영어 페스티벌 개최 및 해외우호교류 도시와의 지속적인 청소년 교육·문화 교류 추진으로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고 올해 새롭게 문을 여는 연수영어체험센터는 놀이와 문화가 접목된 신개념 영어 체험공간으로 조성하여 글로벌 교육메카로서의 선도적 입지를 강화하겠습니다.

청소년 진로지원 센터는 4월 준공을 목표로 차질없이 추진하여 청소년들이 건전한 미래를 설계하도록 격려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100세 시대 인생 삼모작 설계를 위한 다채로운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배움의 즐거움을 함께 나누는 지속가능한 평생학습 공동체를 조성해 나갈 것이며, 특히,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 회원 도시로 선정되도록 추진하여 세계적인 평생학습 도시로 도약하겠습니다.

다섯째, 문화가 일상이 되는 문화예술도시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문화가 일상이 되도록 구민중심의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금요예술무대, 토요문화마당, 문화가 있는 날 등 다양한 분야의 품격 높은 문화예술공연으로 구민에게 풍성한 문화예술 향유기회를 제공하고 우리동네 별별 공연과 같은 찾아가는 문화예술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생활터 가까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지역문화 컨텐츠도 강화하여 나가겠습니다.

연수구의 대표축제로 자리매김 한 능허대 문화축제 및 송도해변 여름 대축제는 매년 성장을 거듭하며 많은 구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선정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찾고 즐길 수 있도록 축제 컨텐츠 다양화 등 내실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지난해에 이어 제2회를 맞는 대학가요제는 지역 젊은이들의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유소년 스포츠단의 지원을 강화하여 스포츠 꿈나무들을 발굴·육성하고 동춘 다누리 체육센터의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과 연수체육문화센터의 차질없는 건립으로 생활체육 활성화는 물론 구민의 건강증진으로 생활 속 활력을 더해 나가겠습니다.

곧 개관을 앞두고 있는 가칭)청학복합문화센터와 지난 해 개관한 진달래생활문화센터는 연수구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문화공간으로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인문학과 예술이 연계된 독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여 배움의 즐거움은 물론 좀 더 심화된 문화예술로 흥미를 이끌어 책으로 소통하는 문화도시로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흥이 넘치고 살맛나는 경제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통합일자리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계층과 지역특성에 부합하는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전념하겠습니다. 구인·구직자 일자리 매칭사업과 성공취업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전문취업상담을 통해 맞춤형 일자리 사업을 지원하고 청년 인턴채용에 대한 임금 지원, 예비창업자의 안정적 창업공간 제공으로 청년실업 해소와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하겠습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특례보증제도를 강화하고 중소기업기술지원단 운영과 맞춤형 직업교육 지원, 해외시장 판로 개척 지원 등 중소기업의 경영개선과 기술향상을 도모하여 관내 중소기업에 대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전통시장의 현대화 사업을 통하여 이용객의 편의를 높이고, 문화자원과의 연계로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여 대형기업 상권과 전통골목 상권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능허대 옛길 조성사업을 기반으로 지역 내 산재한 역사자원과 지역자원을 활용·발굴하여 연수구만의 특색있는 관광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소통하고 경청하는 섬김행정을 이어가겠습니다.

소통과 섬김은 민선6기 구정의 지향가치이자 운영원리입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동별 밴드, SNS 서포터즈 활성화 및 구정모니터단 운영 등 구민과의 소통채널을 더욱 강화하여 구민 여러분의 작은 소리도 마음으로 듣고 함께 고민하며 구민여러분의 소망과 바람을 구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존경하는 34만 연수구민 여러분! 이제 연수구는 인천의 한 도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중심, 나아가 세계의 중심 도시로 발전하고 성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교육·문화·교통 인프라 등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인구가 유입되고 있으며 연수구 발전을 위한 각종 사업을 활발히 추진할 수 있는 풍부한 재정과 동북아 비즈니스의 중심, 지식정보산업의 중심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송도국제도시를 배경으로 대한민국의 심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눈부신 성과와 발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더 큰 희망과 비전을 담아 현재가 아닌 연수의 50년 100년 후를 내다보며 내일을 준비하고 미래로 나아가겠습니다.

더 많은 구민들이 웃음 짓고 더 많은 구민들의 꿈과 희망이 실현되는 꿈을 이루는 행복한 연수를 이어갈 수 있도록 새해에도 구정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으로써 함께 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희망찬 새해 구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의 가정과 앞날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8. 1. 1
인천광역시 연수구청장 이 재 호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