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인의 ‘새로운 인천 준비위원회’는 25일 인천시의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해 민·관 협력체계를 공고히 구축하기로 뜻을 모았다.

특히 일자리와 노동, 도시재생, 복지, 교육, 문화, 환경 분야 등에 대한 민·관 협치를 강조하며, 각 분야별로 만들어질 위원회에 심의·결정 권한을 부여해 실질적 역할이 가능토록 노력할 방침이다.

준비위는 이날 오전 인천교통공사에 꾸려진 준비위 회의실에서 자문위원단과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의견을 교환했다. 주로 자문위원들은 해당분야에 대한 의견들을 가감없이 전달하는 방식으로 간담회는 진행되었다.

위원별 각 분야에 대한 의견을 가감 없이 주고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서 자문위원들이 강조한 부분은 소통과 협치였다.

자문위원들은 “관이 주도하는 것이 아닌, 민·관 협치를 통해 시정이 운영돼야 한다”며 “그동안 인천시는 노동, 도시재생, 복지, 교육, 문화, 환경 분야 불통 행정을 펼쳤다. 이번 준비위에서 이런 부분에 대해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201개에 달하는 시 위원회가 단순히 형식적인 회의기구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역할을 하는 기구가 돼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향후 민선 7기 시정부가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서도 조언이 이어졌다.

우선 “인천시의 현안에 매몰되지 말고,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국정과제와의 연관성을 고려한 접근이 있어야 한다”며 “특히 인천이 남북평화협력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서해평화협력 관련 공약 실현을 위해 다양한 주체와 협력적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또 인천이 세계적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GCF 등 국제기구를 활용해 국제적이고 개방적 안목로 시정을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 밖에도 △도시재생 뉴딜정책의 전환 △인천의 역사 바로 세우기에 대한 관심 당부 △치매노인, 사회복지 종사자 등 소외계층에 대한 섬세한 정책 필요 △하수처리장이나 소각장 같은 환경기초시설 문제의 조속 해결 등이 논의됐다.

이에 대해 신동근 준비위원장은 “자문위원단의 다양한 의견을 귀담아 듣고, 향후 준비위는 물론 민선 7기 시정 운영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박 당선인과 8인의 준비위원, 50여명의 자문위원단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