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뉴스=양순열기자] 배상록 미추홀구의회 의장은 '초심'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3선 출신의 배 의장은 "언제 어디서든 교만하지 않고 겸손하게, 처음 의원직을 시작했을 때의 그 감사함과 책임감을 계속 간직해 나가겠다"며 "하나의 큰 사업보다는 지역의 작은 일 하나하나마다 구민들께서 사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골목길 보안등 점검, 보도블럭 평탄화, 불법주정차 단속, 특히 무단투기 쓰레기 처리 등 구민의 피부에 와닿는 문제들을 중점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생활 정치를 강조했다.

다음은 2일 배상록 미추홀구의회 의장과의 서면 질분 답변 내용을 정리 한 것.

-의장 선출 소감은.

"항상 미추홀구의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구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7월 1일부로 제8대 전반기 미추홀구의회가 출범하는 시점에서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부담이 됩니다만, 의장이자 의원로서의 본분을 충실히 이행하여 전 구민이 보다 나은 삶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돕겠습니다. 더욱 더 낮은 자세로 구민을 섬기고 열심히 연구하는 미추홀구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미추홀구의회를 계속 지켜봐 주시면서 잘못된 부분은 채찍질하여 주시고 잘된 점은 응원해 주시면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의회 운영과 의정 활동 계획은.

" 의장으로서의 권위를 내세우기보다, 여야를 불문하고 의원님 모두를 하나로 단합시킬 수 있는 중재자, 초선의원님들의 의정활동상 어려움에 많은 도움을 주는 상담자, 동료의원 여러분의 의정활동을 뒤에서 지원하는 심부름꾼으로 그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구민의 목소리 하나 하나에 귀를 기울이고 조그마한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하여 먼저 다가가겠으며, 끊임없는 소통을 통하여 구민의 뜻이 참되게 구정에 반영되고 진정한 민의가 살아 숨쉬게 하겠습니다. 어려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부담없이 오셔서 말씀하십시오. 문을 활짝 열어놓겠습니다."

-견제와 균형 등 집행부와 관계 설정은.

"집행부 공직자 모두는 구정운영의 동반자입니다. 구정운영의 동반자인 공직사회가 먼저 활력과 의욕이 넘처야 미추홀구의 지역사회가 밝고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우리 미추홀구의회는 집행부를, 집행부는 의회를 서로를 존중하면서 생산적인 견제와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한다면 구민감동 행정이 펼쳐 질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구민의 삶의 질과 행복지수가 높아 질것이라고 확신을 합니다."

- 미추홀구의 주요현안과 해결방안은.

"미추홀구는 오랜 기간 동안 낙후된 전통적인 구도심으로 구민의 삶의 질과 함께 행복지수 또한 만족스럽지 못한 상태에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각종 대규모 국책사업이 실행되면서 우리 미추홀구가 구도심에서 탈피하여 신도심으로 변모,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 되고 있습니다.이러한 호기를 맞아 지속가능한 성장을 통하여 신도심으로 발전하도록 의회가 앞장서 혼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지역의 도시근로자와 영세 서민 여러분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주거환경개선사업, 저층주거지 개선사업 등에 모든 역량을 총 집결하여 도시에 활력을 불어 넣어야 하겠습니다.

 미추홀구는 인천 중심이고 구민 모두의 긍지와 자부심은 곧 미추홀구의 힘이며 미추홀구발전의 원동력입니다. 구민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시키고, 힘과 역량을 하나로 모으는 일에 의장으로써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의장님의 평소 소신과 신념에 대해 한 말씀.

"첫째로 '초심'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부족한 제가 세 번이나 구민 여러분의 선택을 받은 데는 결코 제가 잘나서가 아니라 구민들께서 아껴 주시고 믿어주신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언제든 어디서든 교만하지 않고 겸손하게, 처음 의원직을 시작했을 때의 그 감사함과 책임감을 계속 간직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큰 사업보다는 지역의 작은 일 하나하나마다 구민들께서 사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골목길 보안등 점검, 보도블럭 평탄화, 불법주정차 단속, 특히 무단투기 쓰레기 처리 등 구민의 피부에 와닿는 문제들을 중점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하겠습니다. 저는 앞으로 의정활동 기간동안 이 부분에 최선을 다 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 구민들에게 한마디.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구청의 적극적인 사업추진도 중요하지만 의회의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미추홀구는 주민복지를 위한 다양한 기본 정책뿐아니라 도심재개발 사업,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창출 등 극복해 나가야 할 많은 일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방만한 지역살림이 되지 않도록 꼼꼼히 살피는 한편, 주민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조정하는 역할도 의회 역할이며, 지역발전을 위한 비젼과 정책대안의 제시 역시 지방의회의 중요한 역할이 아닌가 생각되어 그 어느때 보다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집행부에서 추진하는 행정의 감시와 견제기능을 더욱 충실히 이행함은 물론 구도심이 대부분인 우리 미추홀구의 경제가 활성화 되어 42만 구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미추홀의회를 원만하게 이끌어 구민의 성원에 보답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더 낮은 자세로 격려와 사랑으로 주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참된 일꾼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