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신득상 인천 강화군의회 의장

▲ 신득상 강화군의회 의장 ⓒ 인천뉴스

[인천뉴스=양순열기자] 신득상 인천강화군의회 의장은 군민대통합을 위해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소통과 협력'이라며 "의원간 소통, 집행부와의 소통, 군민과의 소통 등을 통하여 협력함으로써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로의 변화를 선도하는 의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화군은 인천 10개 군·구에서 유일하게 자유한국당 유천호 후보가 군수로 당선됐다.

 강화 나 선거구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당선된 신 의장은 "견제와 비판보다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협치하여 강화군이 군정과 의정, 양날개가 균형을 이뤄 비상할 수 있도록 집행부와 의원들간 반목과 불신이 아닌, 서로 소통하고 존중하며 서로 화합하며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동대문시장 상인회장을 역임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 군민 한분 한분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군민의 구체적 생활과 현장으로 가까이 다가가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의정을 펼치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8일 신득상 강화군의회의장과의 서면 질문 답변 내용을 정리 한 것.

-의장 취임 소감은

"저에게 제8대 전반기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강화군민 여러분과 동료의원 한분 한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의장으로서 가장 낮은 자세로 섬기는 마음으로 군민을 위하는 봉사자라고 생각하고 2년 임기에 임할것이며, 신뢰받는 의회를 조성하기 위하여 군민들의 기대에 어긋남이 없도록 의장의 직무를 성실하고 엄정하게 수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제8대 강화군의회가 하나로 뭉쳐 항상 군민의 곁에 존재하고 희망을 줄 수 있는 대의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만여 강화군민 모두가 풍요롭고 행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의정운영 계획은.

"강화군의회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군민들과 소통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군민속으로 더 가까이 다가가는 ‘현장중심의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군민 한분한분과 직접만나서 귀를 기울여보고, 각종사업과 민원현장을 찾아 눈으로 직접 문제를 파악하여 해결책을 마련하겠습니다. 그럼으로써 군민 여러분이 공감하는 정책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는 진정한 민의의 기구로 거듭나겠습니다.

그리고 항상 군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강화군의회가 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역량강화 교육을 통하여 의정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스스로의 변화와 혁신을 통해 폭넓은 안목으로 군민에게 든든한 힘이 되는 선진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을 수행함에 있어 결과에 대한 비판보다는 과정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주민의 뜻에 부응하는 군정을 펼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무조건적인 견제와 비판보다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합리적인 비판과 감시활동을 펼칠 것이며, 군민 전체를 위한 일이나 군민의 생존과 직결되는 일에 대해서는 집행부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군민을 섬기는 강화군의회가 되겠습니다.

제8대 강화군의회는 군민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열린의회를 구현함으로써 항상 귀와 마음을 열고 각계각층의 여론을 수렴하며, 언제라도 의회를 방문하여 자유롭게 이야기 하실 수 있도록 의회의 문을 활짝 열어놓겠습니다. 군민이 잘사는 사회, 약자가 보호받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원칙과 기본을 바탕으로 소통과 협치, 협력과 견제의 조화를 이루어 모든 군민이 풍요롭고 살기좋은 강화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지역 핵심사업과 해결방안은.

"강화 해안순환도로 개설사업이 1995년 4월에 사업착수가 되어 20여년이란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완공은커녕 제대로 사업추진조차 못한 구간도 있어 해안순환도로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2007년 강화해안순환도로노선이 광역시도 64호선으로 노선 인정공고가 되면서 사업추진 주체가 강화군에서 인천광역시로 바뀌게 되면서 사업이 더디게 진행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요컨대, 강화해안순환도로가 착공된지 20여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인천광역시에서는 미개설 잔여구간 사업추진에 대한 세부계획이나 예산확보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결국 모든 사업은 예산과의 관련성이 귀결되기도 하지만 제 생각엔 우리 강화군이 인천지역 전체적으로 보았을때 지리적으로 외곽지역에 위치함으로 인해 조금은 관심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면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도 강화해안순환도로가 그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제가 직접 인천시청을 방문하여 시장님을 만나뵙고 강력히 건의를드려서 강화해안도로순환사업이 조속히 완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의장 개인이나 의회 차원의 현안은.

"지금 우리 눈앞에 많은 과제와 어려움이 있지만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소통과 협력을 통한 군민대통합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한마음 한뜻으로 함께 한다면 그 어떤 고난과 어려움도 헤쳐나갈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군민대통합을 위해서 제가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소통과 협력”입니다. 의원간 소통, 집행부와의 소통, 군민과의 소통 등을 통하여 협력함으로써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로의 변화를 선도하는 의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의원간 소통을 위하여 의정연수, 사랑방간담회, 현지의정활동 등 소통· 화합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마련하여 여야를 떠나 강화군발전을 위하여 서로 머리를 맞대고 협력할 수 있는 관계로 나아갈 것입니다.

그리고 그동안 부족하다고 생각한 집행부와의 소통의 기회를 강화하겠습니다. 견제와 비판보다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협치하여 강화군이 군정과 의정, 양날개가 균형을 이뤄 비상할 수 있도록 집행부와 의원들간 반목과 불신이 아닌, 서로 소통하고 존중하며 서로 화합하며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동대문시장 상인회장을 역임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 군민 한분 한분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군민의 구체적 생활과 현장으로 가까이 다가가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의정을 펼치고자 합니다.

강화군의회는 군민의 권력을 위임받은 공인으로서 언제나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소통과 협력”의 정신으로 발전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로 군민을 위한 의회가 되도록 더욱더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박남춘 인천시장과 7.27 한강 하구 평화의 배 띄우기 행사 참여 ⓒ 인천뉴스

-견제와 균형 등 집행부와 관계설정은.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강화군 발전을 위해 집행부와 협력적인 관계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집행부와 의회는 수레의 바퀴와 같아서 두 바퀴가 맞물려 돌아가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두 기관이 서로 돕지 않는다면 군민을 위한 행정을 제대로 펼칠 수가 없고 이것은 고스란히 군민의 피해로 돌아갈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2년의 의장의 임기동안 집행부와 의회가 서로 격의 없이 협의하고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강화군민을 위한 정책을 펼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여야 하는 것은 맞지만, 맹목적인 대립과 갈등구조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강화군의 발전과 강화군민의 행복추구라는 공통된 대의를 위해서는 화합과 협치의 자세 역시 대의적 차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집행부와는 수평적 관계속에서 민생현안을 현실적이고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해 유기적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폭넓은 교류의 기회를 늘릴 생각입니다. 무조건적인 견제와 비판보다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합리적인 비판과 감시활동을 펼칠 것이며, 군민 전체를 위한 일이나 군민의 생존과 직결되는 일에 대해서는 집행부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군민을 섬기는 강화군의회가 되겠습니다."

-주민들에게 한미다.

"지방자치는 군민의 참여가 있어야 그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사람의 생각보다는 여러 사람의 생각을 모아야 더 훌륭하고 좋은 정책이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앞으로 군 발전을 위하여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군민을 위한 좋은 정책을 만들어 군민분들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정활동 과정에서 행여 군민의 기대에 어긋나는 일이나 군민의 욕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일이 있으면 언제라도 질타해주시기 바라며, 앞으로도 보다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의정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사랑과 축복, 그리고 웃음만이 넘쳐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