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창준위. 박모 정부 경제통상대사에 경고성 성명 발표

지난 7일 ‘GOOD TV’ 컨소시엄에 참여와 지지를 선언했던 경인지역 새 방송 창사준비위원회(이하 창준위)는 11일 성명을 내고 박모 정부 경제통상대사가 중심에 선 경인 새 방송 설립관련 흑색선전에 대한 강한 의구심을 제기했다.

창준위는 “일부에서 조직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흑색선전의 핵심 내용은 ‘GOOD TV 컨소시엄이 반 기업적인 방송사를 설립하려한다’는 것과 그 구체적인 사례로 100% 고용승계와 시민주 대표의 이사회 참여, 소유와 경영의 분리 등을 들고 있다”며 “박 모 정부 경제통상대사가 중심에서 흠집내기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창준위는 “GOOD TV 컨소시엄에 대한 흠집 내기의 중심 서고 있는 박모 정부 경제통상대사는 지난 2001년 인천시장 선거에서 낙선했다”며 “이듬해 iTV 회장에 취임해 방송을 자신의 정치적 도구로 활용하려다 결국 불명예 퇴진한 인물”이라고 밝혔다.

또 “박씨는 자신의 인맥 등을 동원해 구 iTV법인과 서울문화사, 한국단자 등이 참여하고 있는 NBC 컨소시엄을 노골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며 “이처럼 정부의 중요한 공직을 맡고 있는 인물이 경인지역 새방송 설립과정에 깊숙이 개입해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소문이 사실이라면, 이는 참으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창준위는 “경인지역 새방송이 튼튼한 경영기반을 바탕으로 경인지역에서 하루 빨리 아름다운 공공의 전파를 쏘아 올리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GOOD TV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는 민간기업들의 입장을 최대한 배려하며 적극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피력했다.

특히 창준위는 “창준위 소속된 전직 iTV 구성원 역시 지역시청자들에게 사죄하는 겸손한 자세로 GOOD TV 컨소시엄의 사업권 획득을 위해 헌신적인 자기희생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7일 경인지역 새 방송 창사준비위원회(공동대표 오경환, 이명순, 장문화 외 8인)는 GOOD TV 참여와 지지를 결정했다.

이날 창준위와 ‘Good TV 컨소시엄’은 ▲지역성(인천, 경기지역에 방송시설을 적절히 분산 배치, 100% 고용승계, 지역 방송전문가인 전직 iTV직원 활용) ▲참여성(시민주 10% 모집과 시민주 대표의 이사회 참여 보장, 민주적 시청자 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시청자가 방송 제작, 편성 등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 마련) ▲개혁성(사장공모 추천제 등 합리적 방안을 통해 소유와 경영의 분리, 일방적인 분사나 자회사 설립 반대) ▲개방성(문화다양성 확보를 위한 타 지역 방송과의 교류 협력 의지, 외주제작 프로그램 40% 내외 편성) 등 4개항을 합의 했다.

-성명성-

경인지역 새 방송 창사준비위원회
GOOD TV 컨소시엄에 참여 및 지지결정

경인지역 새 방송 창사준비위원회(이하 ‘창준위’)는 ‘Good TV 컨소시엄’에 참여하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창준위는 최근 경인지역 새 방송 사업권 획득을 희망하는 주요 사업자들과 협상을 벌여왔으며 그중 ‘Good TV 컨소시엄’이 가장 건강한 방송 철학을 가지고 있고 방송 경영 능력이 탁월한 사업주체임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창준위는 11월 7일 창준위 의결 기구인 집행위원회(시민사회 대표들로 구성)에서 ‘Good TV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지지할 것을 결정하고 희망조합 조합원 총회에서도 이 같은 결정을 내렸습니다.

창준위와 ‘Good TV 컨소시엄’은 다음과 같은 사항에 합의했습니다.

1) 지역성
- 인천, 경기지역에 방송시설을 적절히 분산 배치
- 100% 고용승계(지역 방송전문가인 전직 iTV직원 활용)
2) 참여성
- 시민주 10% 모집/ 시민주 대표의 이사회 참여 보장
- 민주적 시청자 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시청자가 방송 제작, 편성 등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 마련
3) 개혁성
- 사장공모 추천제 등 합리적 방안을 통해 소유와 경영의 분리
- 일방적인 분사나 자회사 설립 반대
4) 개방성
- 문화다양성 확보를 위한 타 지역 방송과의 교류 협력 의지
- 외주제작 프로그램 40% 내외 편성
이후 창준위는 ‘Good TV 컨소시엄’과 함께 경인지역 새 방송 설립을 위해 매진할 것이며 지역성, 참여성, 개혁성, 개방성의 방송사 설립 이념을 구현해 나가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2005년 11월 7일
경인지역 새방송 창사준비위원회 공동대표
[인천] 강 광 배경숙 오경환 이규학 [경기] 문병대 장문하 한명수 홍기헌 [서울] 김정헌 이명순 황석영

-성명서-

GOOD TV 컨소시엄에 대한 흑색선전을 중단하라
-정부 경제통상대사의 경인지역 새방송 설립문제를 경계하며-

경인지역 새방송 창사준비위원회(이하 ‘창준위’)가 지지와 참여를 선언한 GOOD TV 컨소시엄에 대한 흑색선전이 일각에서 벌어지고 있다. 시청자가 참 주인 되는 건강한 지역방송을 만들기 위해 지난 1년간 각고의 노력을 펼쳐 온 경인지역 시민사회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비열한 행태가 아닐 수 없다.

창준위가 CBS가 포함된 GOOD TV 컨소시엄에 대한 지지와 참여를 결정한 것은 이 컨소시엄이 가장 건강한 방송 철학을 가지고 있으며, 방송경영 능력이 탁월한 사업주체라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일부의 흑색선전에도 불구하고 GOOD TV 컨소시엄은 전혀 흔들림 없이 예정대로 새방송 설립 작업을 진행하고 있음을 밝혀둔다.

일부에서 조직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흑색선전의 핵심 내용은 “GOOD TV 컨소시엄이 반 기업적인 방송사를 설립하려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구체적인 사례로 100% 고용승계와 시민주 대표의 이사회 참여, 소유와 경영의 분리 등을 들고 있다.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 이 같은 사항들은 방송위원회가 예비 사업자들에게 대부분 적극 권장하는 것들이며, 실제로 방송위원회가 마련한 심사기준에도 높은 점수가 배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GOOD TV 컨소시엄에 대한 흠집 내기의 중심에는 정부 경제통상대사를 맡고 있는 박 모씨가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1년 인천시장 선거에서 낙선한 박씨는 이듬해 iTV 회장에 취임해 방송을 자신의 정치적 도구로 활용하려다 결국 불명예 퇴진한 인물이다. 박씨는 자신의 인맥 등을 동원해 구 iTV법인과 서울문화사, 한국단자 등이 참여하고 있는 NBC 컨소시엄을 노골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정부의 중요한 공직을 맡고 있는 인물이 경인지역 새방송 설립과정에 깊숙이 개입해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소문이 사실이라면, 이는 참으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창준위는 ‘박씨가 경인지역 새방송 설립과정에 과도하게 개입하고 있다’는 세간의 의혹이 확산되지 않도록 앞으로 처신과 언행에 신중을 기해주기를 정중히 요청한다.

창준위의 목표는 경인지역 새방송이 튼튼한 경영기반을 바탕으로 경인지역에서 하루 빨리 아름다운 공공의 전파를 쏘아 올리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창준위는 GOOD TV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는 민간기업들의 입장을 최대한 배려하며 적극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창준위에 소속된 전직 iTV 구성원 역시 지역시청자들에게 사죄하는 겸손한 자세로 GOOD TV 컨소시엄의 사업권 획득을 위해 헌신적인 자기희생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2005년 11월 11일

경인지역 새방송 창사준비위원회 공동대표
[인천] 강 광 배경숙 오경환 이규학 [경기] 문병대 장문하 한명수 홍기헌 [서울] 김정헌 이명순 황석영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