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하며 즐기는 행복한 수학’ 교육에 앞장서다

 인천논현고(교장 장인선)는 송도 컨벤시아에서 진행된 제4회 인천수학축전 꿈나눔마당에 참가하였다. 제4회 인천수학축전은 ‘체험하며 즐기는 행복한 수학’을 주제로 인천광역시에서 주관한 행사이다.

 인천논현고는 종이접기의 무한한 가능성-우주 태양전지판 만들기를 주제로 수학체험부스를 운영하면서 종이접기에 숨어있는 수학적 원리를 설명하며, 종이접기를 이용하여 태양전지판을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을 하였다. 종이접기는 수학, 기하학의 원리로 우주과학, 로봇공학, 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재창조되고 있다.

 인천논현고 수학동아리 SM TOWN 학생들은 동아리 활동시간에 종이접기와 수학에 대해 탐구하던 중 최소로 접어 최대로 펼쳐야 하는 우주 태양전지판을 만들 때 종이접기 기술을 응용한다는 사실을 수학축전 주제로 정하고, 이를 부스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축전에 참가한 학생들은 다양한 체험을 통해 수학을 즐기며 수학적 원리를 알고 탐구심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행사에 참여한 2학년 학생 김00은 ‘수학을 만지고 체험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 우리가 준비한 체험에 많은 학생들이 와서 뿌듯하였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인천논현고는 수학 축전 참가 뿐 아니라 파이 데이 행사, 수학 구조물대회, 수학 독서 발표대회 등 ‘공부하는 수학’이 아닌 ‘체험하는 수학’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