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진한 인천대 건설환경공학부 교수·인천녹색환경지원센터장

“인천은 한국물기술인증원 유치 당위성을 갖추고 있는 도시입니다. 특히 환경기술 보유업체 절반가량(46.5%, 2,650개)이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국립 환경연구교육기관 등이 인천에 집적해 있어 비용절감 및 환경기관 협력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간과하면 안 될 것입니다.”

김진한 인천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이자 인천녹색환경지원센터장이 새로 신설되는 한국물기술인증원이 인천에 설립돼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 설명했다.

김 센터장은 “산업단지, 공항, 항만, 에너지 등 국가기반시설은 물론이고 환경산업연구단지(연면적42천㎡, 49개업체입주)가 인천 서구에 위치하고 있다”며 “이는 기존 시설을 활용함으로써 인프라 구축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뜻이며 나아가 향후 수출 전초기지로써도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낼 수 있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한국물기술인증원은 정부의 물관리일원화 추진에 따라 물관리기술·제품의 인·검증 등을 수행하기 위해 100% 국비지원으로 설립되며, 설립이후 공공기관으로 지정되는 특수법인이다.

정부는 지난해 6월 ‘물관리기술 발전 및 물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정’으로 한국물기술인증원 설립 근거를 마련하고 현재 인천과 대구, 광주 등 후보지를 검토하는 중이다.

인천시도 국내 물 산업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게 될 한국물기술인증원 유치에 뛰어들어 이들 도시와 팽팽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인천시는 특히 환경기술 보유업체가 수도권에 밀집해 있다는 지리적 이점을 내세우며 환경부 등을 찾아가 협조를 요청하고 지역 국회의원들 또한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으로 전방위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그러나 올해 6월 준공되는 국가물산업클러스터를 전면에 내세우고 유치경쟁에 뛰어든 대구시의 움직임도 만만치 않다. 광주시 역시 광주과학기술원·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과의 연계를 들어 광주유치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는 등 유치 쟁탈전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앞서 환경부가 인증원 부지 선정을 위해 지난해 벌인 연구용역 결과 등을 참조해 올해 6월 안에 최종 후보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김 센터장은 이에 “인천은 지난 2009년 열린 제5회 세계물포럼에서 아시아지역에서는 최초로 ‘물시범도시’로 선정된 바 있을 만큼 물 산업 관련해서는 진흥 도모 및 인프라 구축 면모가 앞서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다른 복잡한 이유 등이 후보지 결정에 작용해서는 안 될 것”이라는 말로 우려감을 표명했다.

그는 이어 “기후변화로 인해 전 세계가 물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아지는 등 물산업은 대표적인 미래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실정”이라며 “한국물기술인증원 인천 유치는 단순한 기술인증의 문제가 아니다”는 말로 그 중요성을 피력했다.

한편 인천 서구 오류동 등지에는 환경과학원, 생물자원관, 환경인력개발원, 한국환경공단, 환경산업기술원환경산업연구단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 이미 국고가 들어간 환경연구 및 교육기관이 집적돼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