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시집 '어디서부터 오는 비인가요'

윤의섭 시인

 

계간 리토피아(주간 장종권)가 주관하고 문화예술소통연구소 등이 후원하는 제10회 김구용시문학상 수상자가 지난 1월 시행된 심사(본심-강우식, 허형만, 장종권)에서 윤의섭 시인(시집 어디서부터 오는 비인가요, 민음사 발행)으로 결정됐다.

 김구용시문학상은 시류에 편승하지 않고 독창적인 세계를 끊임없이 추구하며 새로운 시에 대한 실험정신이 가득한 시인이 발간한 시집 중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하고 있다. 시인 개인의 잠재적인 미래성 평가와 한국시단의 주역으로서의 가능성이 심사의 주요 기준이다.

허형만 시인은 심사평에서 ‘윤의섭 시인은 시가 자신이 파악하고자 하는 세계에 접근하게 해 주는 안내자 역할을 한다고 믿는 시인이다. 첫 시집 󰡔말괄량이 삐삐의 죽음󰡕으로 문단의 주목을 받아온 그는 삶과 죽음에 대한, 시공 너머의 세계에 대한 깊은 통찰력으로 이제 자신만의 확고한 시세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구용시문학상의 제1회 수상자는 권정일 시인, 제2회 수상자는 장이지 시인, 제3회 수상자는 김중일 시인, 제4회 수상자는 김성규 시인, 제5회 수상자는 김언 시인, 제6회 수상자는 남태식 시인, 제7회 수상자는 안명옥 시인, 제8회 수상자는 허은실 시인, 제9회 수상자는 하상만 시인이다. 상금은 300만원이다. 

시상식은 4월 18일 오후 5시 부평문화사랑방(코로나19로 연기 가능)에서 진행하는 제10회 김구용문학제 중 갖게 된다. 

이 자리에서는 제10회 리토피아문학상(수상자 박정규 시인)과 제4회 아라작품상(수상자 김영진 시인)도 시상을 같이 한다. 축하공연도 있을 예정이다.

김구용시문학상운영위원은 김동호(시인), 박찬선(시인), 강우식(시인), 허형만(시인), 문효치(시인), 김태일(시인), 장종권(시인), 구경옥(유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윤의섭 시인은 1968년 경기도 시흥에서 출생하여 아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를 취득했으며, 1992년 <경인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었고, 1994년 ≪문학과 사회≫ 여름호로 등단했다. 시집은 말괄량이 삐삐의 죽음, 어디서부터 오는 비인가요 등 6권을 출간했으며, 2009년 애지문학상, 2017년 계간 사이펀 우수작품상, 2018년 계간 딩아돌하 우수작품상을 수상했다. 계간 ≪시와 편견≫ 공동주간이며 대전대학교 국어국문창작학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심사평

너머의 세계에 대한 깊은 통찰력

계간 ≪리토피아≫(주간 장종권)가 주관하고 인천뉴스, 문화예술소통연구소가 후원하는 제10회 김구용시문학상 수상자로 윤의섭 시인을 선정했다. 윤의섭 시인은 1994년 ≪문학과 사회≫로 등단한 이후 이번 수상 시집 󰡔어디서부터 오는 비인가요󰡕(민음사)에 이르기까지 여섯 권의 시집을 상재한 중견시인이다.

윤의섭 시인은 ‘시’가 자신이 파악하고자 하는 세계에 접근하게 해 주는 안내자 역할을 한다고 믿는 시인이다. 첫 시집 󰡔말괄량이 삐삐의 죽음󰡕으로 문단의 주목을 받아온 그는 삶과 죽음에 대한, 시공 너머의 세계에 대한 깊은 통찰력으로 이제 자신만의 확고한 시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아프기 전에 이미 아픔의 절정을 알고 마는 참어(讖語)/같은 증세로 저녁의 구름은 노을 옮겨 적는다/꽃 내음은 바람을 적시고 바람은 멀리 한 계절을 끌고 간다/그러니까 나는 네게 복제된 증상이다/비접촉으로도 너의 고통과 결합하는 방식”(「감염」)처럼 우리는 누구나 삶이 죽음에게, 죽음이 삶에게 서로 감염 시키고 감염되어 가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음에 대한 시인의 깊은 통찰이 새롭다. 아니, 사랑의 방식으로 읽고 이해한다 해도 그 “복제된 증상”과 “고통과 결합하는 방식”이 오히려 아름답다. 이 아름다움은 처절한 시적 상상력에 의해, 예컨대 “눈이 내리면 꽃피는 소리가 난다/천만 송이의 전생을 듣는다”(「화음(華音)」)에서 시각과 청각의 조화, “그날/새소리가 들리면 좋겠다 싶었는데 새소리가 들려왔다”(「카드」)처럼 자신이 뽑아 든 카드의 불길함을 넘어선 긍정성 등이 그렇듯 너머의 세계에 대한 신비를 체험하기에 충분하다. 그런 의미에서 윤의섭 시인이 ‘시인의 말’에서 한 “여전히 헤매고 있으므로 이제 조금 다가선 것일까”라는 말을 이해할 것 같다. 윤의섭 시인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

심사위원: 강우식, 장종권, 허형만(글)

수상소감

우선 기쁘고 고맙습니다.

기쁘다는 건 김구용 시인에 대한 저의 관심 때문입니다. 󰡔뇌염󰡕, 󰡔풍미󰡕, 󰡔시󰡕 등의 시집을 읽었던 때가 10여 년 전입니다. 하지만 미욱한 저로서는 그 후로 김구용 시인의 시 세계를 더 깊이 파고드는 시간을 더 내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연구자로서의 길도 걷고 있는 저로서는 언젠가 김구용 시인의 시에 담겨 있는 저 구경을 탐해보리라 다짐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김구용 문학상>은 저를 다시 한 번 마음 동하게 하는 계시라고 여겨집니다. 그것이 기쁩니다.

고맙다는 건 ≪리토피아≫와 장종권 선생님에 대한 개인적인 인연 때문입니다. ≪리토피아≫에는 제 시와 산문이 실렸었고 장종권 선생님은 그러한 졸고를 게재할 기회를 주었습니다. 그래서 고맙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김구용 문학상>을 통해 제 여섯 번째 시집인 󰡔어디서부터 오는 비인가요󰡕를 새롭게 들여다볼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것에 제 수상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해에도 많은 시집이 나왔고 그런 시집들 한 권 한 권이 모두 소중한 것처럼 제 시집도 소중하게 생각해 주신 것 같습니다.

1994년 ≪문학과 사회≫에 시를 발표하며 본격적으로 활동을 하면서 시집을 여섯 권 낼 것이라고는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그저 한 편 한 편 써 나가리라는 막연한 의지가 있었을 뿐이었던 것 같은데 어느새 그 의지가 새 의지를 굳게 해주며 여기까지 온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앞으로도 시를 쓰고 또 시집을 낼 것입니다. 제가 바라는 시의 세계는 아직 미완성입니다.

그렇게 또 다른 시, 새로운 시집으로 자주 만날 수 있기를 바라며, 제가 늘 얘기하고 있는 바, 시는 혼자 쓰지만 혼자라면 쓸 수 없는 것이기에 저와 인연이 있는 모든 분께 진정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김구용 문학상> 심사위원 분들과 장종권 선생님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제10회 김구용시문학상 수상자 윤의섭

 

수상 시집 어디서부터 오는 비인가요 중에서

 

감염

 

이건 몸에 쓰이는 후기 혹은 가장 오래 이어진 필사여서

아프기 전에 이미 아픔의 절정을 알고 마는 참어(讖語)

같은 증세로 저녁의 구름은 노을을 옮겨 적는다

꽃내음은 바람을 적시고 바람은 멀리 한 계절을 끌고 간다

그러니까 나는 네게 복제된 증상이다

비접촉으로도 너의 고통과 결합하는 방식

물들기 쉬운 내력을 앓고 있었으므로 너는 다시 내가 불러낸 처음

어느 살점 속에 말없이 뿌리내리다 떠나가는 유목은 흔적을 남기지 않지

치명적이더라도 내게만 머물기 바라는 난치의 기억

내게서 자라나다 내 안에서 죽어야 하는 너라는 병

전이의 경로를 따라가 보면 달처럼 맴돌았다는 진단이 나올 것이다

한때 월식이 있었고 해독하기 힘든 천문이 새겨졌을 것이다

온몸으로 퍼지는 불온한 증여를 들여다본다

여기에 어떤 병명을 갖다 붙여도 가령

빗방울에 스민 구름 냄새라든가

단풍나무가 머금은 햇볕의 온기라든가

어쩌면 네게서 너무 멀어져 알아내기 힘들지라도

나는 지금 징후와 후유증 사이의 중간계를 통과하는 중이다

나는 아프기도 전에 감동했다는 것이며

물들었으므로 닮아가야만 하는 의례를 따라

그리하여 면역이라는 영역에 들어설 때까지

 

카드

이 몇 장의 그림 속에 일생의 전모가 들어 있다

그림을 고른 건 나라고 책임을 전가해도

다가오지 않은 날들의 풍경이 고대부터 그려졌다는 거

 

조금 무서워요

 

아까부터 들려오는 음악은 사계였다

가을쯤에서 무너질 수 있다고 낙엽 같은 카드를 읽는다

 

떠나보낼 수 있다는 예언

생기지도 않은 일을 부정하는 건 생겼던 일을 부정하는 것이고

 

창밖엔 장대비였다 빗줄기로 지워진 길에 물길이 생기고 다시 지워지고 다시 그려지는 미래라면 내가 지워 버린 무수한 길은 숙명이며 숙명이 아닌 일방 통로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