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남촌산단 반드시 필요해 의견수렴" vs 시민단체" 답 정해 놓고 주민들 들러리 세우기"

 시민단체, "주민건강권 최우선으로 하는 대책 필요"

▲남촌 산단 조감도

인천시 남동구에 조성하려는 남촌일반산업단지의 갈등 문제가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협의체 구성 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예정지역 주변 주민과 환경 시민단체의 반대에 이어 남촌산단 인접 연수구지역 시 구의원도 반대입장에 나선 가운데  시민단체가 문제해결를 위한 남동구의 협의체 구성과 역할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시민단체는 남촌일반산업단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답을 정해놓고 협의체를 구성하려 한다고 남동구를 비판하며 주민건강권을 최우선으로 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남촌산단반대주민대책위, 인천녹색연합,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환경운동연합 등은 지난달 17일 기자회견과 함께 그린벨트 해제와 남촌산업단지 추진에 대해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의견서를 인천시와 남동구청에 전달했다.

이에 대해 9월 29일 남동구청은 남촌일반산업단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답변을 보내왔다.

 남동구는 남촌일반산업단지 필요성을 주장하면서 개발제한구역 및 과밀억제권역, 주거·혼재 지역 등에 입지한 소규모·영세 공장들의 재배치와 계획적 개발을 유도할 것이며,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진 이유로 들었다. 

남동구는 환경오염 우려에 대해 특정대기유해물질을 배출하는 사업장은 입주를 제한하는 것으로 친환경 산업단지로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하겠다고 답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등 시민단체는 6일 "현재 남동국가산단은 가동률이 60%에도 못 미치고 있다"며 "남동구의 주장처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라면 새로운 산단이 아니라 남동산단을 통해서도 충분히 실현 가능하다"고 밝혔다.

 남촌산업단지 조성부지는 남동국가산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완충 역할뿐 아니라 고속도로 진입로에서 교통정체로 발생하는 대기오염을 저감시키는 역할을 해왔다. 

시민단체는 "지금은 새로운 산단의 오염물질을 걱정할 때가 아니라 기존 산단이 배출하고 있는 오염물질을 저감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할 때"라며 "주민들과 시민사회가 우려하는 주민들을 건강에 대한 우려를 전혀 이해하지 못 한 답변"이라고 꼬집었다.

▲9월 17일 오전11시 인천시청 본관 계단앞에서 인천평화복지연대가 그린벨트 해제와 남촌산단 조성 반대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남동구는 주민협의체 구성 및 주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답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남촌일반산업단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면서 어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협의체를 구성하겠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답을 정해놓고 주민들을 들러리로 세우기 위한 남동구 태도에 매우 실망스럽다"고

그러면서 "남동구가 주민들의 건강을 최우선 생각할 것을 거듭 촉구하며  인천시민들과 남촌산업단지 중단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연수구 선학동·연수3동·연수2동·동춘3동 등 승기천 인근  더불어민주당 시·구의원들은 지난달 28일 오전 인천시청 본청 앞에서 남촌일반산단 조성으로 인한 그린벨트 해제에 대한 부당성을 강조하는 기자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2016년부터 추진되고 있는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은 부실한 환경영향평가와 그린벨트 해제 추진으로 인해 지난 8월부터 논란이 되어왔다"며 "특히 승기하수처리장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오·폐수처리계획과 승기천 내 멸종위기종인 맹꽁이가 발견되었음에도 관련 기초조사에서는 이 부분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점도 주민 신뢰를 잃게 만드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 남동산단으로 인해 연수구민들은 이미 유·무형의 환경피해를 겪어왔다. 그리고 이번 환경영향평가는 논란으로 다시 한번 마음의 큰 상처를 입었다"며 " 인천시는 갈등영향분석을 통해 남촌산단과 관련된 주민들과 시민단체를 빠짐없이 찾아가 각각의 의견들을 듣고, 지역 주민의 피해와 요구를 적극 파악하여 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