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남춘 시장, 인천시 11월 실·국장회의에서 자원순환 정책·인천형 뉴딜 등 시정 현안과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 등 강조 

▲6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11월 실·국장 회의' 열려 박남춘 인천시장 및 인천시청 관계자들이 토론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6일 현장중심의 소통과 대응을 강조하고 나섰다.

 박 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열린 ‘실·국장회의’에서 자원순환 정책·인천형 뉴딜 등 시정 현안과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 등을 언급하며 이 같이 밝혔다.

박 시장은 실국장회의 모두발언에서 “최근 자월·덕적 등 도서지역을 방문함으로써 주민들의 관심이 높은 해상풍력단지, PAV 특별자유화구역 등에 대해 주민들의 우려를 상당 부분 해소했다”며 “주민 중심의 정책구상을 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현장에 답이 있다’는 생각으로 연말까지 각 현안별 현장을 방문하여 적극적으로 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내년도 업무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참석한 실·국장들에게 주문했다.

 이번 실국장회의에서 논의된 11월 주요 정책 추진은  첫째, 그린뉴딜을 활용한 자원순환정책과 장기미집행공원 기공식(무주골 공원, 19일), 환경부 주관 환경교육 한마당 개최(18~20일)를 통해 녹색안전도시로 도약할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무주골 공원은 인천의 장기미집행공원 중 민간특례사업 제1호로 이번 착공을 하게 된 것은 오랜 시민숙원 해결과 인천 도시 환경의 변화를 알리는 신호탄이다.

 둘째, 2021년도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막바지 노력을 강화한다. 인천시는 ’21년도에 국비를 4조 218억원(예산안 기준) 확보하여 민선 7기 들어 국비를 최대로 확보했다. 

그럼에도 예산국회 시에 각 상임위 및 예결위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예산안 의결 시까지 이어갈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이와 관련, 박 시장은 모 부처 장관실에서 인천시장이 시·도지사 중 장관에게 가장 많이 전화했다는 후일담을 들었다면서, 실국장들에게도 각 부처, 의원실, 국회 등 여야를 불문하고 시민들을 위한 적극적인 예산확보와 발로 뛰는 행정을 당부했다.

 셋째, 겨울철 안전관리 및 코로나 대응을 지속 강화할 예정이다.

 13일부터 마스크 미착용 시 과태료가 부과됨에 따라 사전 홍보를 강화하여 시민들께서 혼란이 없도록 조치할 예정이며, 정부의 거리두기 단계 개편에 맞추어 경제와 방역이 조화될 수 있도록 하는 인천형 방역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겨울철 안전을 대비하여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특히 건조한 날씨에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이외에도 11월에는 동절기 안전 대비를 위해 ‘겨울철 소방안전대책’(11월~내년 2월) 및 ‘주상복합 등 고층 건축물 소방특별조사 및 실태조사’(11월~12월)를 추진한다.

‘겨울철 대설·한파 대책 기간(11월~내년 3월)’을 운영하며, 시민안전본부장 주재로 ‘시민안전정책회의’를 개최하여 동절기 시민안전 분야를 면밀히 살피고 예방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6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열린 '11월 실·국장 회의'를 주재하며 11월 주요 업무계획 및 시정질문 쟁점사항을 논의하고 있다.

넷째,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인천형 뉴딜을 적극 추진하여 인천시의 도시 문제 해결과 미래먹거리 창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당초 10월말에 공개하려고 했던 ‘인천형 뉴딜 종합계획’은 예상보다 많은 시민과 단체에서 제시해주신 의견을 세밀하게 검토하여, 이번 달 9일에는 인천형 뉴딜 종합계획서 전문이 공개될 예정이다.

 시는 기존 기획조정실장 주재로 운영되었던 인천형 뉴딜 TF를,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인천형 뉴딜 추진단」으로 격상하고, 정책기획관실을 전담부서로 지정하여 인천형 뉴딜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박 시장은 “11월은 자원순환정책 등 풀어야 할 과제가 많은 만큼 정직과 투명성 등 원칙을 가지고 현장에서 시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