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과 남동갑 지· 구의원 공동 성명

▲맹성규 의원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과 남동갑 지 구의원들이  쓰레기 소각장 예비후보지 선정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대상 후보지 전체의 용역 결과를 밝혀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맹성규 의원은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 복수 후보지를 발표하기로 했던 인천시는 구청장과 따로 협의가 되었다며, 의원실과 조율 없이 일방적으로 주거밀집지역에 단일안을 발표했다"며 후보지 용역 결과 공개 등을 촉구했다.

맹 의원은 "지난 9월 8일 지역사무실을 방문한 남동구청 비서실장을 통해 처음 인천시의 계획을 인지했다며  9월 26일 인천시와 인천지역 국회의원 간의 당정협의 과정에서 인천시는 구체적 부지에 대해 밝히지 않은 채 인천시의 수도권 매립지 종료 계획을 알리며, 남동구를 포함한 4~5개 지역에 소각장 추가 설치가 필요하다는 설명했다"고 했다.

이에 윤의원은 "공식적인 협의 채널인 남동구를 통해 시민들의 수용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최대한 주거 밀집 지역과 떨어진 복수의 후보지를 발표하여 시민들의 선택권을 존중해달라 요청했고, 11월 3일과 4일 인천시 및 남동구 관계자들로부터 복수의 후보지 발표안이 수용될 것이라는 답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확인하신 바와 같이 제가 요청한 안을 수용해 복수 후보지를 발표하기로 했던 인천시는 구청장과 따로 협의가 되었다며, 의원실과 조율 없이 일방적으로 주거밀집지역에 단일안을 발표했다"고 꼬집었다.

이번 소각장 예비후보지로 발표된 논현고잔동 남동공단 내 음식물류폐기물 사료화시설 부지는 환경영향평가 대상인 반경 5km 내 인구 10만이 넘는 인구밀집지역 논현동을 포함해 연수구 동춘동과 연수동, 송도동까지 최소 20만이 넘는 인구에게 영향을 주는 지역이다.

맹의원과 시·구의원들은  소각장 예비후보지 발표에 대해 인천시와 남동구청에 세 가지 사항을 요구했다.

첫째, 인천시는 쓰레기 소각장 예비후보지 선정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대상 후보지 전체의 용역 결과를 밝혀야 한다.

둘째, 남동구청은 주민 대표들이 참여하는 ‘소각장 부지 선정 T.F'를 빠르게 구성하여 입지선정위원회 구성 단계부터 주민들의 의견이 수렴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쩨, 인천시와 남동구청은 이번에 발표된 예비후보지가 최종 입지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추후 주민들이 참여한 입지선정위원회의 논의 결과를 통해 소각장이 설치될 것임을 확약해야 한다.

이들은 세가지 요구에 대해 인천시와 남동구청의 입장 표명을 촉구하며,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소각장이 설치될 때까지 저를 포함한 더불어민주당 인천남동갑 지역위원회는 여러분들과 함께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