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12.1 화 20:25
ⓒ1998 남동신문 창간 → 2003 인천 최초 인터넷신문 인천뉴스 창간
상단여백
HOME 경제/IT
IFEZ·인천연구원·인천대 공동‘바이오·헬스케어 산업혁신 아카데미’개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인천연구원,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대학중점연구소 매개곤충자원융복합연구센터와 함께 ‘제6회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산업혁신 아카데미’를 19일 줌(ZOOM) 화상 프로그램을 이용한 비대면 세미나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인천지역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및 방역, 생물정보, 인공지능(AI), 국제협력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을 대상으로 바이오·헬스케어의 주요 이슈 및 시장 동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산·학·관·연 네트워크 구축 및 협력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대학에는 코로나19 시대에 걸맞는 감염병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 기업에는 바이오 융복합 산업 아이디어를 제공한 의미있는 자리였다는 평가다.

행사에서 이희일 질병관리청 매개체분석과 과장은 ‘매개체 전파질환 조기대응을 위한 플랫폼 구축’을 주제로 해외유입 매개체 전파질병의 효과적 대응방안으로 질병관리청의 매개체 분포조사 모니터링 자원화 및 결과를 소개했다.

또 신호준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감염병대응 국제거점연구센터 운영방안 제시’를 주제로 고위험 국내유입가능 감염병 대응 국제거점연구센터 구축방향과 공동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방안을 제시했다.

이와함께 강우철 인천대학교 교수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실시간 매개모기 채집/분류기 개발’을 주제로 최신 딥러닝기술을 이용한 주요 매개종 자동채집 및 실시간 분류 포집/탐지기 개발을 소개했다.

최남우 ㈜인실리코젠 대표는 ‘디지털 헬스케어(Digital Healthcare) 시대 생물정보 기술의 전망 및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이 외에도 이훈복 서울여자대학교 교수, 이신렬 ㈜소니캐스트 소장, 이희관 인천대학교 교수, 김동수 인하대 의과대학 교수, 조신형 한국방역협회 상임부회장, 이강원 인천대학교 교수, 김태윤 ㈜라온시큐어 팀장, 권태면 인천국제개발협력센터 센터장, 그레고리 그레이(Gragory grey) 미국 듀크대 교수 그리고 루카스(Lucas) 말레이시아 말라야(Malaya) 대학 연구교수 등이 참여해 발표했다.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IFEZ 산업혁신 아카데미를 공동 개최한 권형욱 인천대학교 매개곤충자원융복합연구센터(대학중점연구소) 센터장은 “코로나19를 비롯 우리 사회를 위협하고 있는 감염병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연구 및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며 “이번 세미나가 글로벌 융복합연구를 기반으로 보건방역 분야에서의 연구 고도화, 인재양성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큰 도움을 줬다.”고 강조했다.

 

○ IFEZ 산업혁신 아카데미는 이번이 여섯 번째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연구원, 인천대 산학협력단 등 3개 기관이 상호 협력, 5대 사업 분야(①스마트시티/에너지 ②바이오/헬스케어 ③스마트 마이스 ④로봇/무인이동체 ⑤전통제조사업)를 중심으로 각 산업분야 전문가를 초청, 아카데미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참가자들의 협력, 정보 공유 및 네트워킹을 통해 산학연 협력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이연수 기자  press@incheonnews.com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인천만평
  • 김진호의 시사 움짤툰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