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흥면 주민 1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

-장정민 옹진군수, 인천시청 앞에서 천막 농성 돌입  

-영흥면쓰레기 매립지 건설 반대 투쟁위 "3개 시 도에서  2회에 걸쳐 실시한 용역결과와 이번 실시중인 용역결과 공개 요구"

▲영흥면쓰레기 매립지 건설 반대 투쟁위원회가 1일 오전 인천시청 앞 계단에서 영흥도 쓰레기 매립지 조성 결사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시가 ‘(가칭)인천에코랜드 주민협의체’ 구성을 옹진군에 제안한 가운데 영흥면 주민들이 쓰레기 매립 후보지 지정 철회를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영흥면쓰레기 매립지 건설 반대 투쟁위원회(이하 투쟁위)는 1일 오전 인천시청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300여 영흥면 주민은 경악을 금치 못하며 지역주민의 눈을 가리고, 귀를 막고, 입을 닫게 한 후, 밀실에서 위법과 편법, 그리고 시민을 기망(欺罔)하며 영흥면을 쓰레기 매립후보지라고 발표한 인천시장을 강력 규탄하고 원천 무효임을 선언하며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투쟁위는 "박남춘 시장은 얼마나 궁색하고 정당성을 확보할 수 없었으면 악덕기업이나 사기꾼들이 쓰는 편법을 이용하여 소위 공모라는 방법을 통해 억지 구색을 꿰맞춰 매립후보지로 선정했다고 발표하는 인천시의 행정이야 말로 가증스럽고, 이는 시민의 안녕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여야 할 지방자치단체장이기를 스스로 포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남춘 시장은 구체적 내용 없이 “자체매립지 조성 군·구 공동합의문 협약식”이라는 의례적 요식행위를 하고 법에서 규정한 ˝입지를 결정·고시 하려는 경우 기초자치단체장과의 협의하여야 한다.˝ 라는 규정을 이행치 않고 매립후보지라고 발표하는 위법을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옹진군 영흥면 외리 항공 사진(사진= 네이버 지도 갈무리)

또한 "법에서 규정한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을 통한 주민 의견수렴을 회피할 목적으로 매립량과 매립면적을 억지로 꿰맞추어 이윤추구만을 목적으로 하는 반 기업가치와 비윤리적 사고를 가진 일개 개인기업의 입맛에 맞춰 공모를 실시하는 편법"이라고 꼬집었다.

투쟁위는 "객관적인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주민이 참여하는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은 물론 주변 주민들의 안전과 환경피해 등에 대한 영향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여 선정할 것을 권고한 인천광역시 조례로 규정한 인천시공론화위원회의 지난 7월29일의 정책권고문을 묵살했다"고 강조했다.

▲영흥면쓰레기 매립지 건설 반대 투쟁위원회가 피캣을 들고 영흥도 쓰레기 매립지 조성 결사반대를 촉구하고있다.

아울러 "1일161톤(트럭8대분)의 소각재와 불연성 폐기물만을 매립할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인천시에서 발생하는 양은 소각재를 제외한 불연성 폐기물만 해도 1일330여 톤이 넘는 현실에서 입지선정위원회의 구성자체를 회피할 목적으로 매립규모를 축소외곡 발표한 것은 위법과 편법에 더해 시민에 대한 중대한 기망(欺罔)행위를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투쟁위는 2014년에 실시한 자체폐기물시설 확충을 위한 타당성용역 결과를 왜 시행치 않고 사장시키고 있는지와 2017년 8월에 인천, 경기, 서울이 합동으로 발주하여 2019년 3월에 준공한 관련용역결과는 왜 발표를 못 하는가라며 앞서 2회에 걸쳐 실시한 용역결과와 이번 실시중인 용역결과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인천시청 앞에 영흥면 매립지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무기한 단식 농성을 하고있다.

장정민 옹진군수는 이날 오전 인천시청 앞에 천막을 치고 영흥면 매립지 지정 철회를 요구하며 무기한 단식 농성에 들어갔다.

인천시는“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폐기물 관리 기본계획 수립 및 입지선정 조사 연구”를 진행 중으로 용역기간(´19.9.1.~´21.3.31.)이 종료 전인 지난 11월12일 옹진군 영흥면민의 유일한 생활 현장이며 삶의 터전인 영흥면 외리 일원을 자체 쓰레기 매립지 후보지 1순위라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