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교자랑>미래학교 인천예일고등학교

인천예일고등학교(교장 김영선)에서는  28일 미래형 첨단 교실인 u-모둠학습실 개관식을 가졌다.

   
사격부 창단 <2006 ⓒ서용식>
이날 개관식 행사는 한국 체육의 발전을 위해 인천예일고 사격부 창단식을 함께 진행했다.

개관식에는 나근형 시교육감을 비롯하여 김실 시교육위

   
U-모둠 학습실 개관식 및 사격부 창단식 축사(나근형 인천광역시 교육감) <2006 ⓒ서용식>

의장, 성용기 인천광역시의원, 곽성구 계양구의회부의장, 김유순 계양구의원, 양광석 대한사격연맹부회장, 편석우 인천체육회사무처장, 인천시 교육계인사 및 학교장 등  250여명이 참석하여 전국 최초 최첨단의 u-모둠 학습실을 관람하였다.

예일고는 시교육청이 공모한 u-모둠학습실 구축 운영교 지원 사업에 응모하여 일반계고등학교의 구축교로 선정되었다. 시교육청의 u-모둠학습실 구축 운영교 지원 사업은 지식기반 사회의 교육환경 변화를 선도하는 미래형 교실 모델을 구축하고, e-러닝 및 u-러닝 시대에 맞는 첨단 교실 모델을 구축하여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한 모둠별 학습 공간과 ICT활용 교육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세계에서 가장 선진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교육 수요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교육청에서는 학교당 8천만원씩 구축 예산을 지원하였다.

예일고등학교는 지난 6월 5일 이사업의 지원 대상교로 선정되었고,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학교운영위원회 및 전문가가 참여한 구축위원회를 구성하였다.

 구축위원회의 주도로 학교 단위로는 인천시에서 처음으로 u-모둠학습실 구축에 필요한 기자재의 시연회를 가지는 등 각고의 노력 끝에 7월 23일 구축을 완료하였다.

여름 방학 중에도  u-모둠학습실의 교육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예비 운영을 하는 등 많은 노하우를 축적한 후 그 성과를 널리 알리고 인천 교육의 발전에 도 기여하고자 이번 개관식을 하게 되었다.

u-러닝(Ubiquitous Learning) 모둠 학습실은 인터넷에 접속해 원하는 교육과정을 밟을 수 있는 e-러닝에서 한발 나아가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곳에서 PDA, 타블렛 PC 등을 활용해 시ㆍ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맞춤형 학습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차세대 온라인 학습체계로 유비쿼터스 러닝의 줄임말이다.

   
U-모둠 학습실 <2006 ⓒ서용식>
예일고 u-모둠학습실에는 후면형 전자칠판 1조, 타블렛PC 11대, 컴퓨터 11대, 프린터 6대, 방송 송출용 조정실 등이 마련되었다. 두드러진 것은 미래형 유비쿼터스 교육 환경을 완벽하게 구현하여 교내 전역에서 무선으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교 전역이 교실로 활용될 수 있어 전 교정(校庭)의 학습공간화를 달성하였다.

이러한 u-모둠 학습실은 교사와 학생에게 다목적 전자칠판과 타블렛 PC 및 무선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둠별 조사· 정보검색· 토의학습 및 협동 학습, 프로젝트 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모둠별 유동성 있는 다양한 학습공간에서 다양한 방법의 교수-학습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인천예일고의 u-모둠학습실 구축· 운영은 학습 공간의 확장과 지식 기반 사회를 대비하여 특히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자료 수집, 가공 및 정보 재생산 능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며, 교실환경 개선 및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가 추구될 것이다.

한편 이날 u-모둠 학습실 개관식 행사와 함께 창단식을 갖은 인천예일고등학교 사격부(감독 허순구, 코치 장동수)는 2005년 11월 시교육청의 창단 요청에 따라 인천광역시교육청 체육특기학교 육성종목으로 지정되었다. 현재 인천예일고 사격부는 1학년 4명(권성경, 손가영, 이솔, 이승희)의 학생으로 구성되어 2005년 동계 방학부터 계양구 안남중학교 사격연습장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그동안 주요 활동 실적은 다음과 같다.


- 2005. 11월 초 시교육청 사격부 창단 요청
- 2005. 11.21 인천광역시교육청 체육특기학교 육성종목(사격) 지정
- 2005. 12.30-2006.02.28 입학예정사격특기생 4명 동계강화 훈련 실시
- 2006. 02.01 체육회 소속 장 동수 사격코치 본교 배정
- 2006. 03. 2 안남중학교 졸업생 사격특기생 4명 입학
- 2006. 03.31 제36회 봉황기 시대표 선발전 여고부 25M 권총 단체 1위
- 2006.03.31 제36회 봉황기 시대표 선발전 여고부 공기권총 단체 2위
- 2006.03.31 제36회 봉황기 시대표 선발전 여고부 공기권총 권성경 개인 1위
- 2006. 06.09 전국체전 인천대표 1명(권 성경) 최종 선발
- 2006. 06.09 문화관광부 인천대표 선발전 2명(권 성경, 송 가영) 최종 선발

ㅁ서용식기자는 뉴스독립군입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