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화여고(교장 이계만)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신뢰받는 공교육의 정착을 위해 26일 인천시남부교육지원청의 도움으로 선진형 교과교실제에 적용하고 있는 전 교과 90분 블록타임 수업과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양질의 평가문항 제작에 관한 컨설팅 장학을 실시하였다.

이번 장학은 학력 향상의 초석이 되는 교실 수업의 변화와 선진형 교과교실에 부합하는 수업 모형 개발을 위한 컨설팅 위주로 이루어졌으며, 교수-학습 지도 영역과 교직 실무 영역으로 나누어 실시되었다.

수업 컨설팅에 참여한 영, 수 교과 교사에 대해 담당 장학지원단은 이미 한 달 전부터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과 수업 기법에 대해 1:1 멘토링을 하였으며, 수업 참관 후에는 교과별 학력 관리 및 평가 방안, 90분 블록 타임 수업 운영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 등에 대한 전문적·심층적 컨설팅이 진지하게 이루어졌다.

최모 교사는 컨설팅 연수를 받고 난 후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2014학년도 수능 시험 개편 방안을 함께 살펴보며 변화하는 입시 제도에 따른 대처 방안을 현실적으로 점검해 볼 수 있었으며, 양질의 평가 문항 제작의 다양한 사례별 접근과 교실 수업 개선을 통해 즐거운 수업 만들기의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며 즐거워했다.

한편, 인화여고는 이번 컨설팅을 계기로 학력 향상에 대한 긍정적 기대와 공교육의 내실을 다질 뿐만 아니라 학생 선택권을 존중하는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은 전국의 우수 사례로 널리 알려져 있다.

ㅁ서용식 님은 인천뉴스 뉴스독립군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