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인천 시민 여러분!

희망찬 2013년 계사년(癸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온 누리를 밝히며 힘차게 떠오르는 태양처럼 인천 시민과 교육 가족 여러분의 소망이 이루어지고,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인천 교육을 위하여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 그리고 깊은 신뢰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교육청의 노력과 인천 시민 여러분의 협조 덕분에 우리 모두가 기뻐할 만한 여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전국 시·도교육청 평가 결과 특별・광역시 단위에서 2년 연속 가장 높은‘우수’등급을 받는가 하면, 2012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기초학력미달 감소율이 전국 최상위권에 진입하는 성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또한, 2012 대학입시 결과 인천지역 학생들의 서울대 등 주요 명문대 진학에서 전년도 대비 200여명의 합격자가 증가하기도 하였습니다.

우리교육청은 지난 1년간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그 결과 송도국제도시에‘포스텍’이 2015년 개교를 목표로 자율형 사립고 설립을 추진하고 있고,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유치가 확정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연수구, 계양구, 서구가‘교육국제화특구’로 지정되어 향후 5년간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을 받아 글로벌 인재 양성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2013년에는 교육정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인천 교육 지표를 전년도와 같이‘바른 인성과 실력을 갖춘 창의인재 육성’으로 정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4대 교육시책과 63개 사업 추진을 통하여 지금까지 추진해온 사업들과 일관성을 유지하여 한층 발전적인 교육정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사랑을 베푸는 인성교육’을 내실화하여‘서로 소통하고 존중하는 학교문화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효를 실천할 수 있도록‘가족효행 봉사단’,‘3대 고리잇기 사랑의 음악회’등을 운영하여 가정과 학교에서 사랑을 받고 베풀 줄 아는 바른 인격체로 성장하도록 돕겠습니다.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배움터지킴이, 학생안전강화학교, CCTV 실시간 모니터링제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장·단기 대안교육 위탁 기관, 부자(父子) 감동 캠프 등을 운영하여 학교폭력 가·피해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상담과 치유를 해나겠습니다.

독서, 토론, 논술 교육이 내실화될 수 있도록 중심학교 운영, 동아리 활동 지원 등을 통하여 학교독서문화를 활성화하겠습니다. 또한 주5일수업제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토요스포츠 교실’강사를 전 학교에 배치하겠습니다.

둘째,‘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맞춤식 교육으로 학교교육력을 제고시키겠습니다.

인천의 학력 제고를 갈망하는 지역사회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여‘학력향상선도학교’와‘잠재성장형학교’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단위학교 교육력 강화를 위한 학업성취목표관리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기초학력을 튼실하게 다지기 위해 인턴교사를 배치하고, 맞춤형 학습클리닉 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예술중점 학교 운영, 초·중 관악단 및 학생 오케스트라 등을 적극 지원하여 학력만이 아닌 다양한 감성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진로설계를 돕기 위하여‘청소년 진로 동아리’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과 산업체 현장 연수, 특성화고 취업박람회 개최 등 교원과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시켜 취업률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셋째, 배려와 나눔의 교육 복지를 실현하여 계층 간, 지역 간 균형 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원도심 지역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교과교실제 구축과 우수 전문인력 배치, 배움과 돌봄이 있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확대 등으로 교육격차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수교육 치료지원비를 장애영역에 관계 없이 모든 학생에게 확대 지원하겠습니다. 또한‘만 3-5세 누리과정’이 전면 시행됨에 따라 보다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회적 배려계층에 대한 급식비, 정보화 지원은 물론, 취약계층과 특성화고 학생 교육비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해 전국 최초 초·중·고 기숙형 다문화 대안학교인‘인천한누리대안학교’를 개교하여 내실있게 운영하겠습니다.

넷째,‘소통하며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여‘감동 교육’을 이뤄내겠습니다.

‘학교정보공시제도’내실화를 통해 시민들의 알권리 충족과 올바른 교육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학부모 교육 참여를 활성화시켜 자녀 교육 역량과 공교육 만족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운영하여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예산 사업에 대한 성과 분석 등으로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청렴도가 낮은 원인을 분야별로 철저히 분석하여 자체 반성과 함께 잘못된 관행을 타파하고, 시대 요구에 부응하는 반부패 청렴운동을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제도 개선 과제를 발굴․추진하고, 시민감사관제, 익명 부조리 신고센터 운영 등으로 투명하고 신뢰받는 인천교육을 만드는데 더욱 힘쓰겠습니다.

존경하는 인천 시민 여러분!

교육은 우리의 희망이며 미래입니다. 우리 인천이‘교육시키기 좋은 도시’가 되어 사람들이 모이고, 자녀들의 미래를 이야기할 수 있는‘꿈, 보람, 만족의 인천교육’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인천교육에 대한 ‘믿음’과 ‘신뢰’는 인천교육의 비전을 구현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인천 시민 모두 힘을 모아 인천 교육을 더욱 풍성하고,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아낌없는 격려와 지원 부탁드립니다.

대망의 계사년(癸巳年), 지혜와 풍요를 상징하는 뱀의 해를 맞아 인천 시민과 교육가족 여러분이 바라시는 큰 뜻이 모두 이루어지고, 가정에는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인천광역시교육감 나 근 형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