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또래 조정 발대식

 

▲ 2013 또래조정위원으로 선출된 학생들이 방송을 통해 전교생과 함께 선서식에 참여하고 있다.

 

인천연수초등학교(교장 황인상)는  29일 오전 연수문화마당에서  ‘2013 또래조정 발대식’을 개최했다.

연수초는 학교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갈등상황을 또래 조정을 통해 제3의 관점에서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2009년부터 또래조정 위원회를 조직하여 운영해 왔다. 

올해도 1차로 학급에서 질문지를 통해 조정자 후보를 선정하고, 학급담임의 2차 추천 등의 엄격하고 공정한 선출과정을 통해 5, 6학년 총 12명의 또래조정위원이 선출됐다.   

또래조정위원은 친구들 간 여러 가지 다툼이 일어났을 때 중립적인 제3자로 문제해결을 돕는 역할을 한다. 

또래조정위원의 자격은 총 5가지로 공평하고 정직한 학생, 비밀을 엄수하는 학생, 다른 사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학생,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학생, 조정위원의 업무에 자부심을 가진 학생으로 선발함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1년 동안 학교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을 해결해 주는 또래조정위원을 위한 특전도 있다.

구체적인 사례로는 또래조정위원은 졸업식에서 특별 봉사상을 수상할 수 있고, 또래조정위원 활동 시간은 봉사시간으로 인정할 수 있다.

이 날은 또래조정 위촉장 수여식이 이루어진 후에 전교생이 모두 함께 방송을 통해서 또래 조정 위원 선서식에 참여했다.

앞으로 연수초 또래 조정 위원회는 학교 갈등 해결을 위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래 조정 위원인 5학년 박정훈 학생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친구들 간의 갈등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합리적인 판단력을 내려 공정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싶다"며 " 우리학교가 학교폭력없는 평화롭고 행복한 초등학교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