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해고 사유 및 절차 정당 ...외면

 

인천일보 노조가 정찬흥 전 노조위원장(해고 당시 정치2부장)이 지난 1월 부당 해고를 당했다며 복직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조 인천일보지부는 28일 성명서를 내고 "지역의 시민운동가 출신인 사장이 새로 취임하며 언론개혁과 회사 정상화에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며"그러나 우리의 이런 바람과 기대는 허망하게 무너져 내렸다"고 밝혔다.

노조는 정 전 위원장 부당해고 사건과 관련해 "사측이 지난 5월 초와 중순 두 차례에 걸쳐 인천지방노동위원회에 보낸 답변서에서 사측은 해고 사유 및 해고 절차가 정당했고 노동조합을 탄압하려는 목적이 전혀 없었다고 강변하고 있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인천일보 직원들은 2000% 가까운 임금체불로 고통을 받고, 사옥이 경매에 넘어갈 위기에 처하자 경영진 퇴진과 사옥 경매 저지를 결의하고 회사 정상화 투쟁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정찬흥 전 위원장이 해고되고 노조 대표가 중징계를 당했다.

인천일보 언론 개혁에 앞장섰던 진보와 개혁을 표방한 노동 및 시민사화단체는 당시 앞다퉈 정홍 사장 퇴진과 경영정상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노조는 "정찬흥 부장에 대한 징계해고는 인천일보 정상화와 무능하고 부도덕한 경영진 퇴진 투쟁 과정에서 발생했다"며 "전 경영진이 경영권을 유지하기 위해 자행한 악행이자 노동조합에 대한 탄압이었다"고 강조했다

인천일보 직원과 지역 시민사회는 새로운 사장이 선임되면서 해고자 복직 등 노사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했다.

조혁신 노조위원장은 "그동안 지역 시민사회는 언론개혁과 회사정상화를 위해 고단한 가시밭길을 걸었던 인천일보 노동자들과 함께 해왔고, 현 사장도 시민단체 시절 함께 조력해왔다"며 " 때문에 우리는 당연히 무능 경영진 퇴진과 관련해 부당하게 징계, 해고된 해고자 복직도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했다"고 말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최근 MBC 이상호기자, 노종면 YTN 전 노조위원장, 정찬흥 전 인천일보 노조위원장 등 전국 해직 언론인 18명 복직 및 원상회복을 촉구하는 성명서 광고를 <미디어 오늘>에 실어 눈길을 끌었다.

그러나 인천일보 개혁에 앞장섰던 노동 및 시민사회 단체들은  전임 사장 퇴진 문제 등으로  해고된 전 노조위원장 복직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도 나몰라라 외면하고 있다

인천일보 노조는 "사측은 부당 해고 및 부당징계, 노동조합 탄압으로 상처를 입은 노동자들에게 머리 숙여 사죄하고 반성해야할 것"이라며 "그것만이 인천일보를 바로 세우고 시민과 독자의 신뢰를 받는 언론사로 자리매김하는 유일한 길이다"라고 촉구했다.

한편 인천일보는 기업회생절차를 밟기위해 올인하고 있는 가운데 지금까지 회사측에서 납부해오던 언론재단 대출금을 앞으로 직원과 퇴직자들이 직접 납부하라고 통보해 갈등을 빚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