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족 돌봄병동'문 열어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추진중인 “보호자 없는 병원 시범사업”에 상급종합병원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된 인하대병원은 지난 15일 '우리가족 돌봄병동'문을 열었다.

이 사업은 지난 5월 정부 시범사업 병원으로 선정된 이후 병원 및 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공단 간의 많은 준비 과정을 거친 가운데 실시됐다.

이번 사업은 전국 13개 병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상급종합병원으로는 인하대병원이 국내 최초 시범사업자로 참여하고 있다.

'포괄 간호서비스, 보호자 없는 병원'이란 입원 후 환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진료 서비스를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등 전문 인력이 제공하는 것이다.

보호자와 간병인 등의 병실 내 항시 상주를 제한하는 개념이다. 환자 상태, 질병의 중증도 등에 따라 간호인력이 배치되며, 환자중심의 병동환경이 이뤄진다.

박승림 병원장은 “대부분의 대형 병원들이 인력과 비용 시설투자 등의 부담 때문에 시범사업 참여를 우려하는 등 많은 어려움들이 있지만, 인천지역주민에게 좀더 개선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마음과, 국민 의료비 부담을 경감시키려는 정부 노력에 동참하고자 결정했다”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박 병원장은 “시범사업 시행 초기, 약간의 시행착오가 발생할 수 있겠지만, 향후 인천시민과 국민에게 한 단계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뜻 깊은 사업에 선도적으로 참여한다는 사명감으로 임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