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사업비 982억원 조속 지원결정 요구

인천시가 박근혜대통령이 인천 대선공약으로 약속한 인천도시철도 2호선 조기 개통을 위한 사업비 지원을 정부에 요구하고 나섰다.

박근혜대통령은 지난해 12월 대통령 선거 중에 인천도시철도2호선의 조기 개통을 위한 사업비 지원을 약속했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은 당초 2014년 전구간 동시 개통을 위해 건설 중이었으나 인천시의 재정여건 상 2016년으로 개통이 연기돼 인천시민의 불편은 물론 인천아시아경기대회 기간 중 교통대란이 예상된다며 대선 핵심 공약으로 제시했다.

시는 조기 개통을 위해서는 오는  8월까지 정거장 구조물을 완료하고, 동시에 건축, 기계, 전기 분야가 착공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필요한 추가 사업비 1천130억원 중 148억원은 시비로 확보하고 982억원은 중앙정부 추경에 반영 요청했으나, 반영되지 않았다.

최근 새정부가 실행을 약속한 지방신규 사회간접자본(SOC) 공약에 대한 예비 타당성 조사결과 10개 공약(12개사업)사업 중 인천도시철도2호선이 경제성이 있는 사업으로 나타났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예비 타당성 조사결과 인천도시철도 2호선은 편익/비용 비율(B/C)이 1.01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B/C 1이 넘으면 경제성이 있는 시업으로 분류되는데 지방 대선 공약 신규사업 12개 중 인천도시철도 2호선과 월곳~판교 복선전철만 B/C 1을 넘었다.

이에 인천시는 대선 공약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인천도시철도2호선은 2조가 넘는 10년간 이뤄지는 대규모 공사로, 조기개통을 위해서는 도시철도의 안전과 운행을 담보키 위해 적정 공기와 시운전기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기개통을 위한 사업비는 2013~2015년까지 매년 982억원, 모두 2천947억원이 조기 지원돼야 하며, 우선 시급성을 고려해 올해 사업비 982억원에 대한 조속한 지원 결정을 요구했다.

시 관계자는 "타당성이 검증된 대통령 공약사항에 대해서는 인천시민과 국회의원 등 각계 각층이 힘을 모아 적극적으로 중앙정부에 공약이행을 촉구해야 하며, 정부도 전향적인 자세를 가지고 우선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