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정형외과 손종민 교수

최근 정형외과를 찾아 ‘퇴행성관절염’이라는 진단을 받은 50대 주부 김모씨. 몇 개월 전부터 무릎통증이 심해 집안일을 하는데 불편함을 겪어 쪼그려 앉아 하는 걸레질이며 서서하는 주방일 까지 무릎통증 때문에 거의 모든 일을 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몇일 전 무릎부터 골반까지 통증이 심해져 밤잠을 설치기도 해 인천성모병원 정형외과를 찾게 되었습니다.

◆ 50대 주부 김모씨가 진단받은 ‘퇴행성 관절염’이란?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성분 중에서 관절 연골과 그 주위의 뼈에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이며,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 즉 무릎 관절, 엉덩이 관절 등과 관계가 깊은 질환입니다. 이는 ‘퇴행성 질환’, ;골관절염’, ‘골관절증’이라도고 불리며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고령인구에서 퇴행성 관절염의 유병률은 37.8%이며, 남성에서 20,2%, 여성에서 50.1%로 여성이 남성에 비해 약 3배 높은 유병률을 보입니다.

◆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 관절이 뻣뻣하고 무릎에서 소리가 나면서 아프다.
□ 무릎을 완전히 굽혔다 펴는 것이 잘 안된다.
□ 앉았다 일어나기가 힘들다.
□ 활동을 하면 관절 통증이 악화되고, 쉬면 호전된다.
□ 저녁때, 특히 잠자기 전에 통증이 심해진다.
□ 걸을 때 아프고 절뚝거린다.

◆ 퇴행성 관절염의 진단법
통증의 부위 및 증상을 확인한 후, 간단한 신체검사 및 X-선 검사를 통한 퇴행성 관절염의 진단이 가능합니다.

① X-선 검사

<체중부하로 X-ray상 뼈끼리 닿고 있음>

② 골주사 검사
최근 들어 방사선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핵의학검사(골주사)를 시행하고, 관절에도 경도 내지 중증도의 농도증가를 관찰하여 진단에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③ 관절경 진단
관절경 시술로 TV화면을 통해 퇴행성 변화를 직접확인 함으로써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간단한 수술적 치료를 겸할 수 있습니다.

④ 자기공명영상(MRI)
자기공명영상 검사를 통해 퇴행성 관절염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소견상 연골마모로 인해 관절면이 거칠어 집니다.

◆ 퇴행성 관절염의 약물치료
관절염에 사용되는 약물들은 부종을 감소시키고, 질병 진행을 늦추는 역할을 합니다.

① 비마약성 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데, 이는 소염작용이 없어 관절에 염증이나 붓기가 없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간 사용시에도 부작용이 적은 편이지만 음주를 할 경우나 간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주의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②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가장 널리 쓰이는 약제로서 소염 및 진통효과를 모두 가지며, 경구 제제 뿐만 아니라 몸에 바르거나 붙일 수 있는 국소 도포용 제제도 있습니다.
③ 콕스-2 선택적 억제제
소염 및 진동효과와 더불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보다 우수한 위장관계 안전성이 입증된 제제입니다. 또한 많은 관절염 환자들이 심혈관 질환 때문에 복용하고 있는 아스피린과 같은 혈전억제제의 효과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아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④ 마약성 진통제
다른 약물이나 비약물 요법등으로 치료에 실패한 경우 제한적으로 사용되며, 비마약성 진통제와 함께 마약성분의 용량을 줄여서 투약할 수 있는 제제들이 주로 사용됩니다. 사용되는 대표적 마약 성분으로는 코데인, 트라마돌 등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중독성이 매우 낮습니다.
⑤ 이 외에 관절강내 스테로이드 주사 또는 관절강 내 하이알유론산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 퇴행성 관절염의 수술요법
① 관절내시경 수술(관절경 수술)
관절내시경 수술은 간단하고, 수술시간이 짧으며 회복이 빠르고 본래의 관절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수술 후, 방바닥에 앉거나 쪼그려 앉기 등의 활동이 가능하고 인공관절 수술을 늦춤으로써 자연관절의 사용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절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시행할 수 없습니다.
② 교정 절골술
교정 절골술은 무릎관절의 절반만 닳아 있고 나머지 절반은 비교적 건강한 경우 시행됩니다. 하지의 체중이 실리는 축을 건강한 쪽으로 이동시켜, 걸을 때 통증이 줄어들게 하여 보다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이 수술은 비교적 젊은 나이(50세 이전)나 활동이 많은 경우 하나 2번수술(인공관절로 바꾸는 수술)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③ 인공관절 수술
인공관절 수술을 심하게 닳고 망가져 통증의 원인이 되는 낡은 관절의 위아래 끝부분을 각각 10mm 정도씩 절제 한 후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이 수술은 원래의 움직이는 무릎 부위를 제거하고 기계로 된 인공관절을 넣어주게 되므로 가장 마지막 단계의 수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퇴행성 관절염 인공관절 삽입 후 관리법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는 크게 제한이 없으나, 한국식 생활에서 주로 많이 취하는 자세인 쪼그려 앉는 자세, 방바닥에서 앉았다 일어나는 행동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에는 침대와 양변기 사용, 식탁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에 앉아서 하는 작업은 지장이 없지만 쪼그려 않아 가사 노동을 하는 것은 인공관절을 빨리 닳게 할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뛰고 달리는 운동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운동은 가능하며, 걷기, 수영, 실내 자전거타기, 골프가 권장되는 운동입니다. 또한 체중조절을 통한 관절에 부하를 줄여줌으로 연골의 노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 퇴행성 관절염 환자의 식이요법
◈ 체중을 적정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다섯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 단백질은 뼈를 만드는 중요한 영양소이므로 매끼 부드러운 생선, 살코기, 닭고기, 달걀, 두부 등을 섭취합니다.
◈ 제철에 나는 신선한 식품을 섭취합니다.
◈ 음식은 싱겁게 먹습니다. (젓갈류, 장아찌류, 절임 식품 등의 지나친 섭취는 체내 칼슘을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합니다.)
◈ 카페인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커피, 홍차, 콜라, 코코아 등 지나친 술과 담배는 피하도록 합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