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동경찰서 논현지구대 신석순 팀장

▲ 인천남동경찰서 논현지구대 신석순 팀장
겨울방학을 끝으로 이제부터 졸업식 시즌이 돌아왔다. 이번 주를 시작으로 전국 많은 초·중·고등학교들이 졸업식을 시작한다.

이제까지 배우고 익히며 정들었던 학교를 떠나는 졸업생 들이나 선배를 떠나보내는 후배들도 아쉬운 마음은 한결 같다. 졸업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졸업이란 곧 상위 학교로 진학해 또 다른 새 출발을 하는 징검다리이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졸업식 날이 일부 학생들의 좋지 못한 행동을 표출하도록 허락하는 날인 양 우리 사회가 묵인하는 관습이 생겼다.

특히 중·고등학교의 졸업식 때 흔히 볼 수 있는 교복을 찢는 행위와 밀가루·계란투척, 알몸거리 활보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잘못된 행동을 하는 청소년들은 주변사람들의 시선을 전혀 의식하지 않은 채 오래 전부터 내려온 나름대로의 풍습으로 여기고 이를 답습해야 한다는 관습화된 행동에서 비롯되고 있다.

경찰은 졸업 시즌 동안 학생들이 차분하고 경건하게 치러져야 할 졸업식에서 일부 학생들의 도를 넘는 지나친 행동이 자칫 범죄행위로 이어져 평생 씻을 수 없는 오점을 남기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범죄예방교육 및 사전 홍보 활동과 주변 순찰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학생들이 졸업식 행사를 마치고 밧줄로 묶고, 소화기 분무 등 퍼포먼스(행위예술)를 벌이는가 하면 심지어 알몸 행사까지 벌이면서 거리를 활보 하는 모습을 볼 때 기성세대들은 과연 어떤 생각을 했을까? “내가 학교 다닐 때는 그 정도는 아니었는데 하지만 그럴 수는 있지”라고 할 지도 모른다.

그러나 졸업식 뒤풀이 행사가 과격 해지는 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결론적으로 졸업 이후 개학과 연계되어 곧 학교폭력으로 이어질 게 불 보듯 뻔하다.

학생과 학교들 간의 서열이 생기게 되어 고스란히 제2의, 제3의 피해 학생이 생겨 또 다른 범죄가 발생되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잘못된 졸업식 문화를 근절하기 위해 교육청, 교사, 학부모, NGO유관기관 등에서 예방 차 다양한 공동대응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졸업을 맞는 우리 신세대 졸업생들은 기성세대 어른들의 큰 부러움이요, 자랑거리임에 틀림없다.

우리 졸업생들이 상급학교로 또 사회초년생으로 자기 몫을 다할 때 우리 사회는 더욱 더 발전하고 건강해질 것이다. 스스로가 자랑스런 졸업생이 되어 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