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동소방서장 소방정 오 병 석

▲ 인천남동소방서장     소방정 오 병 석
추운날씨가 계속되면서 난방기구와 전열기구 사용의 급증으로 주택에서 화재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데, 기상청에서는 앞으로도 기온이 평년보다 낮은 강추위가 이어질 것으로 예보하여 겨울철 주택화재 예방을 위한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인천소방안전본부에서 최근 5년간 겨울철(11월~2월) 화재발생 현황을 분석해 보면 화재건수 3,124건 중 인명피해 187명(사망 25명, 부상 162명), 재산피해 253억5000만원이 발생하였으며, 장소별로는 주거시설이 24.1%(754건), 차량 12.9%(402건) 순으로 나타나 주택에서 화재가 많이 발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택화재의 주요원인으로는 화재 대부분이 심야 취침시간대에 발생하여 화재사실을 조기에 인지하지 못해 대피지연으로 유독가스를 흡입하여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아파트 외의 개인주택의 경우 기초소방시설 의무설치 조항이 마련되어 있지만 아직까지는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율이 낮게 나타나고 있으며 고령화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으로 나홀로 주택이 많아지면서 초기대응능력이 미흡해 화재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올 한해 남동소방서는 독거노인·장애인·다문화가정 등 사회취약계층에 소화기 583개, 단독경보형감지기 499개를 보급해 왔다. 또 남동구청과 함께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 운영, 찾아가는 주택 무료 소방점검, 1가정 1소화기 갖기 운동 대시민 홍보, 소방안전 사각지대 순회교육 및 가두 캠페인, 현장대응 5분 출동체계 구축을 위한 소방차 출동로 확보훈련, 불법 주·정차 단속 등을 연중 전개해 나가고 있다.

시민들도 소방서의 주택화재 예방을 위한 노력에 관심을 갖고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등 사소한 작은 것 하나 하나부터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만일의 화재사고에 철저히 대비한다면 주택화재 발생율은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이며, 우리 소방공무원들 또한 시민의 안전을 위하여 불철주야 노고를 아끼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