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세월호사고 일반인희생자 합동 영결식

오는 27일 '세월호 사고 일반인 희생자 영결식'에 일부 유족들이 "일방적으로 결정된 것"이라며 진상규명 없는 영결식을 원하지 않는다며 불참을 결정했다.

이에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대책위원회(이하 일반인대책위)'는 "지난 두 차례 있던 유가족 총회에서 3분의 2 이상 찬성했는데, 반대했던 일부 유족들의 미참여가 일반인 유가족 분열로 비쳐지는 것이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반인대책위는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달 23일 유가족총회에서 정부에 합동영결식에 대한 모든 것을 일임하기로 의결해 다음날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으며, 지난 17일 행정자치부의 답변으로 27일 영결식을 거행하게 된 것"이라며 "12월 24일 가족총회와 12월 21일 총회에서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의결한 내용에 대해 청해진해운 소속 승무원·아르바이트생 유가족이 반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반인대책위는 "이번 결정은 유가족 개인의 이익이나 어떤 유관단체의 비호 아래 이뤄진 것이 아니라 슬픔과 비통을 극복하고 내린 순수하고 진정 어린 결정"이라며 "언제 실종자 수색이 끝나고, 언제 진상조사 규명이 마칠지 모르는데 기약 없는 시간에 매달릴 수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특히 "일반인대책위 가입과 탈퇴는 자유이지만, 상호 대립과 비방은 말아 줬으면 한다"며 "우리는 다같은 유가족이다. 조용히 마무리하겠으니 언론에서는 이번 영결식을 통해 세훨호 사고가 조속히 마무리되기를 바라는 유가족들의 간절한 소망을 그대로 전달해 달라"고 호소했다.

대책위 등에 따르면 이번 일반인 영결식에 불참 의사를 밝힌 유가족들은 승무원과 아르바이트생 7명, 재중동포 3명, 실종자가족 4명, 종교적 이유 1명, 개인 가정사 1명, 집안 행사 2명 등이다.

이번 영결식에 불참 의사를 밝힌 일반인 희생자 4명의 유가족들은 지난 21일과 24일 인천시청 앞에 마련된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영정을 각각 철수했다.

이들은 "진정한 영결식은 모든 희생자 유가족들과 뜻을 모아 함께 진행해야 마땅한 일일 것"이라며 "우리들이 바라는 것은 투명한 진상 규명이며 안전사회를 위한 대책"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영결식은 오는 27일 오전 11시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서 엄수된다.

이번 영결식에는 단원고 학생·교사 유가족은 참석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