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동경찰서 서창파출소 순경 김명일

▲ 인천남동서 서창파출소 순경 김명일
얼마 전 이웃 간 주차문제 다툼으로 인해 자매 2명이 흉기로 사망한 사건이 일어났다. 요즘 이웃 주민들 간의 주차문제가 심각해져서 살인사건도 일어나는 세상이 된듯하다.

특히 주차공간이 없는 다세대주택 단지에서는 본인의 편리를 위해 물통 등으로 자리를 맡아놓는 얌체행위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자동차가 우리 생활의 필수 요소가 되고 국내의 전체 차량도 늘어남에 따라 도로상의 차량정체와 심각한 주차난은 새로운 사회적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우선 시청이나 도청 같은 행정기관에서 설치한 공영주차장의 수를 늘리는 것이 있다. 그리고 불법주차가 되어있으면 다른 사람들 또한 따라서 불법주차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불법주차를 강력하게 단속하는 것 또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개인의 빈 땅을 주차장으로 사용하게 하여, 땅주인에게 세금을 감소시켜 주거나, 아예 안 받는 민영주차장의 설치를 유도하는 방법도 있다. 마지막으로 캠페인, 홍보 등을 통하여 주민들의 주차의식·운전의식을 바꿀 수 있도록 한다.

본인이 귀찮음을 감수하고 조금만 신경 써서 똑바로 주차를 하거나, 집에서 조금 거리가 있는 곳에 주차를 하면 해결되는 문제들이 대부분이다.

우리들 각자의 이기주의 때문에 이웃끼리 얼굴을 붉히게 된다. 이러한 이기주의를 버리고 공동사회를 먼저 생각하며 상대방을 배려해주는 마음이 있다면 얼마든지 지키고 만들어 갈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자동차 주차문화 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