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동경찰서 구월지구대 순경 박준수

▲ 남동경찰서 구월지구대 순경 박준수
경찰청은 지난 2월 2일 민원인이 경찰관서 방문 없이도 인터넷을 통해 각종 발급 및 신청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경찰 민원포털(minwon.police.go.kr)’ 서비스를 만들어 시행 중에 있다.

경찰민원포탈은 사이버경찰청(신고민원포털), 의무경찰 지원 시스템 등 기존 대국민 시스템의 분산된 민원처리 기능을 통합, 온라인 접수·처리 창구를 일원화하고 온라인 신청·발급 민원을 32종까지(기존 17종) 확대했다.

그리고, 2016년에는 47종까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어서 경찰민원 처리가 앞으로 더욱 더 편리해질 전망이다.

경찰민원포탈은 인터넷 검색포털을 이용하여 ‘경찰민원포털’을 검색하거나 인터넷 주소창에 ‘minwon.police.go.kr’을 입력하여 접속 할 수 있다.

포털에 접속하면 전체민원안내, 소관별 민원안내, 테마별 민원안내 항목이 있는데 각 부서별로 발급받을 수 있게 개설되어 있어 범죄경력조회, 운전면허증 갱신신청, 교통사고 사실확인원 등을 경찰관서에 방문 없이 편리하게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경찰행정안내 항목은 교통, 수사, 생활안전, 신종금융범죄, 수사절차 안내, 사건관계인 권리보장안내의 항목이 있어 평소에 궁금하였던 경찰의 업무와 고소 및 고발절차 등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어 민원인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경찰서 찾기를 클릭하면 도로명주소로 찾고자하는 경찰서 위치가 어디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으며, 근처 경찰서 찾기 탭을 클릭하게 되면 현재 내 위치를 파악하여 주변에 있는 경찰서가 어디 있는지 한눈에 파악 할 수도 있다.
 
이번에 시행된 경찰민원포탈은 경찰청이 ‘어떻게 하면 국민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갈 수 있고 어떻게 하면 국민이 보다 쉽게 다가 올수 있을까’에 대한 연구와 고뇌 끝에 만들어진 산물이다.

그러니만큼 부디, 많은 시민들이 경찰민원포탈을 편리하게 이용하여 보다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