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동경찰서 112종합상황실 경사 박성진

▲ 남동서 112종합상황실 경사 박성진
최근 112종합상황실에 긴급통화로 연결된 112신고가 접수되었다. 신고 전화의 발신지는 여러 사람이 많이 몰리는 백화점이었다.

주변의 소음이 심해 신고자와 통화할 수 없는 긴급한 상황이 연출되었다. 결국 경찰이 출동해 백화점의 모든 매장을 수색해야 했다. 신고자를 만났을 때는 본인은 신고를 한 적이 없다고 펄쩍 뛴다. 핸드폰을 잘못 눌려 벌어진 112신고였다.

경찰은 허위신고에 따른 공권력 낭비를 막기 위해 허위신고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적극적인 홍보로 허위신고는 대폭 줄었다. 하지만 오인신고 건수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휴대전화 보급이 보편화되어 초등학생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국민이 사용하면서 오인신고는 날로 늘어나는 실정이다.

오인신고는 신고자가 현재의 상황을 잘못 판단하여 신고한 사례와 휴대폰 관리를 소홀하여 본인도 모르게 긴급통화가 눌러져 신고가 되는 경우다.

현장의 상황을 잘못 판단하여 신고한 경우는 신고자의 위치나 내용이 확인되기 때문에 문제의 소지가 적다. 휴대폰 관리 소홀로 오인신고의 경우는 신고자가 의도하지 않은 상태에서 신고를 하게 되어 내용의 확인이 어렵다.

특히 경찰에서는 신고자와 통화가 어려운 상황에서 주위가 소란스러우면 긴급 상황으로 판단하고 최우선 순위로 현장에 출동하게 된다.

그런가하면 신고자와 통화를 할 수 없고 주변에서 비명소리가 들린다면 경찰력을 총동원해 위치를 추적하고 신고 장소 주변을 수색하게 된다. 다른 한편으로는 휴대폰 가입자 조회로 주소지를 확인 등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

허위신고는 강력한 처벌과 홍보로 대폭 줄었다. 그러나 오인신고와 관련한 공권력 낭비는 안타깝게도 줄어들지 않고 있다.

한 건의 오인신고는 일반신고의 몇 배에 달하는 경찰력을 낭비하게 된다. 현장대응에 필요한 골든타임 또한 놓치게 된다.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계절이다. 더불어 112신고 건수도 점점 높아지는 여름철 온도처럼 신고 건수가 늘어난다.

휴대폰 관리만 잘해도 오인신고는 줄어든다. 작은 실수가 더 큰 사고를 불러온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휴대폰의 올바른 관리로 112신고의 골든타임을 지켜주는 멋진 시민의식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