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동소방서 예방안전과 손창규

▲ 남동소방서 예방안전과 손창규
7월에 접어들면서 모두들 즐거운 여름휴가를 계획하는 시기가 다가왔다. 특히 올 여름은 무더위가 기승을 부린다고 하니 물놀이의 유혹을 떨쳐버리기는 힘들 것 같다.

여름철 피서인파가 많을수록 물놀이 중 발생하는 사고도 증가한다.

이에 맞추어 소방에서도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시설물 점검과 안전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그럼 좀 더 안전한 물놀이를 즐기기 위해서 몇 가지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물에 들어가기 전에 준비운동을 철저히 하며 심장에서 먼 곳부터 몸에 물을 적셔 심장이 놀라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준비운동 없이 갑자기 물속에 들어가게 되면 심장에 충격을 줄 수 있다. 특히 노약자나 임산부는 주의를 해야 된다.
 
둘째, 사고예방을 위해 구명조끼를 착용한다. 구명조끼를 착용 안하고 물놀이를 하시는 분들을 종종 보곤 한다. 물놀이를 하다가 어떤 안전사고가 발생할지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 한 후에 물놀이를 해야 한다.

셋째, 어린아이가 물놀이를 하는 경우 깊은 곳에는 못 들어가게 해야 한다. 어린이의 경우는 부주의로 간혹 물놀이를 하다가 깊은 곳에 들어가 주변 어른들이 발견하고 어린이들을 구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주변에 어른이 없으면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게 된다. 그러니 어린아이들이 물놀이를 할 때는 예의 주시해야 한다.

넷째, 성인의 경우 음주 후 수영하는 것을 자제해야 된다. 간혹 계곡이나 바닷가에서 술을 마시고 물속 깊은 곳에 들어가는 사람들이 있다. 술을 마시고 수영을 하게 되면 몸이 생각하는 만큼 반응을 못하게 된다. 그래서 술을 마시고 수영을 하는 일은 아주 위험한 일이며 사고 날 확률을 높이게 된다.

이렇게 우리는 몇 가지 물놀이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봤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안전수칙이다.

요즈음 우리사회의 화두는 안전이다. 여름휴가철 해방된 느낌을 마음껏 누려보고 싶겠지만, 그 와중에도 우리 모두 물놀이 안전수칙을 지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조심해야겠다.

우리 모두 안전에 대한 작은 관심을 가지며 다가오는 여름, 즐거운 물놀이가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