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동경찰서 논현지구대 순경 황성용

▲ 남동경찰서 논현지구대 순경 황성용
청소년들의 성장기 생각과 행동이 탈선의 길로 가지 않고 올바른 가치관 속에 얼마나 건전하게 자라느냐에 따라 국가의 장래가 결정된다고 본다.

그러나 현재 우리 사회 일부 청소년들의 상황은 엉뚱한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우리나라의 음주·흡연 인구 비율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데 반해 청소년 흡연비율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 것이 냉정한 현실이다.

술과 담배는 이성을 마비시키며 건강을 좀 먹는 백해무익한 것임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늘어나는 청소년범죄의 대부분이 술에 취한 상태에서 순간의 감정을 주체하지 못해 우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라니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예전에는 청소년들의 음주·흡연행위가 주로 중·고등학교 상급학생들에 의해 이뤄졌으나 이제는 초등학교 고학년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음주·흡연행위가 남학생들에게 국한되지 않고 순진한 여학생들에게까지 확대되고 있다는데 그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하지만 근본 문제는 학생들보다는 그들에게 술과 담배를 파는 어른들에게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도 미성년자에 대한 술·담배 판매는 엄격히 금지돼 있으며 판매 상인은 손님들에게 신분증 제시를 요구할 수 있다.

특히 학교당국은 일반 교과 과목과 같이 특별한 예방교육 시간을 지정해 음주·흡연의 피해에 따른 인성교육을 강화할 때라고 본다.

아울러 교외 생활지도를 적극적으로 펼치고 청소년들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음주·흡연행위 예방에 대한 홍보활동을 강화했으면 한다.

그리고 모든 청소년들을 우리의 자녀, 조카, 동생처럼만 생각해 준다면 청소년 음주·흡연 문제는 많이 개선될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