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동경찰서 만월지구대 순경 김선주

▲ 남동경찰서 만월지구대 순경 김선주
교통사고로 인해 경찰서로 조사받으러 간 적이 있나요? 혹시 교통담당자가 바빠서 조사가 지연되거나, 부재 중이였던 일이 있었나요?

이런 민원인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교통조사 예약 시스템’이 지난 7월13일부터 시행되었다.

이전에는 담당 경찰관의 교대근무로 근무시간이 규칙적이지 않아, 담당자가 해당자에게 먼저 연락을 하여 민원인에게 통지하였다. 그러나, 서로 일정이 맞지 않는 경우에는 다시 조율하게 되면서 교통조사는 지연되어만 갔다

이제는 집에서 담당자의 전화를 기다리거나 서두를 필요가 없다. 이번에는 요긴하게 쓸 수 있는  ‘교통조사예약 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교통범칙금 인터넷 납부, 교통조사예약 시스템인(www. efine.go.kr) 로 접속한다.
상단에, 운전면허 조사예약 버튼을 클릭하고, 담당자의 일정을 확인하고 날짜 및 시간을 입력하면 끝!

곧 담당경찰관의 시스템에 전송되어 확정 날짜 및 시간을 문자까지 통보해준다. 대상은 교통사고 뿐만 아니라 단순음주, 무면허 운전도 가능하다.

또한, 민원인이 예약당일에 조사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그렇더라도 안타까워 할 필요가 없다. 취소 및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일일이 담당관과 일정을 조율하지 않고 민원인이 가능한 시간에 방문할 수 있는 것이 이 제도의 최대의 장점이다.

이에 따라 바쁜 현대인, 시간을 쪼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교통조사 보다는 퇴근 후, 주말, 공휴일 등 편한 시간을 선택하여 편리하게 이용하는 교통조사를 받기 권유해본다.

시행되지 얼마되지 않아 많은 시민들이 알고 있지 않을 듯하다. 훗날 불미스럽게 교통사고로 인해 경찰에서 조사를 받아야 할 경우 유용하게 사용해보기를 권유해본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