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동소방서 소방행정과 소방사 이진호

▲ 남동소방서 소방행정과 소방사 이진호
요새 일부 국회의원들의 금품수수, 청탁 등으로 나라 전체가 시끄럽다. 공직자들에게 청렴이란 본인이 굳건한 의지로 지키고자 하지 않는다면, 쉽게 떨쳐낼 수 없는 온갖 유혹들로 인해 잃기 쉬운 지켜내기 쉽지 않은 문제이다.

전통적으로 공직자에게 청렴이란 주로 금품수수, 알선, 청탁 또는 향응 등을 하지 않는 것을 뜻해왔다.

이 의미는 공직자 개개인의 기본 자질을 대변해 줄 수 있는 매개체였으며 국민들 또한 청빈한 공직자, 근검절약한 공직자 등을 추앙해왔다.

하지만 이제는 이런 개인적 자질의 개념을 넘어 청렴이나 반부패가 국가 발전과 기업 경쟁력의 밑거름임을 알아야 한다.
 
청렴과 반부패가 사회적 자본으로 확대되어 사회 모든 시스템에 부패 없이 공정하게 기회를 제공한다면 정부가 공들인 공생 발전은 비로소 실현되는 것이다.

또한 근래 들어 국민들의 부패를 인식하는 윤리적 기준은 많이 높아졌는데 우리는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즉 공직자 스스로가 자신들 개개인의 청렴이 국가전체가 공정사회가 나가는 길임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공직자들은 금품, 향응 수수, 뇌물, 청탁 등을 개인의 비리쯤으로 생각할 뿐, 이런 비리가 모여 우리나라가 공정사회로 나아가는 길을 해치고 있음을 생각하지 않는다.
 
공직자의 청렴이 공정한 사회의 시작점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지켜나가야 한다.

이제 우리는 청렴과 반부패의 의미를 확대시키고 발전시켜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사회 전반에 흡수시켜 국민 사회를 새롭게 디자인해야 한다.
 
공정한 사회 늘 우리가 꿈꾸는 사회이다. 이런 모습을 우리 공직자들이 먼저 지켜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