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 속에서 정의롭게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요

화도진중학교(교장 정재오)는 10월 2일 대강의실에서 인천 동구 연합 학부모회와 연계하여 화도진중, 동산중, 재능중 학부모 30명을 대상으로 “학부모를 위한 회복적 정의 생활 교육” 연수를 실시했다.

이 프로그램은 동구 연합 학부모회의 주도로 9월 23일부터 10월 2일까지 매 회기 3시간씩 총 4회기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오늘이 그 마지막 회기였다.

첫 회기는 사단법인 마중물 이사장인 유해숙 강사가 ▲무엇이 정의로운 해결인가, ▲회복적정의란 무엇인가, ▲회복적 생활교육의 이해 라는 주제의 강으로 회복적 정의에 대해 기본적 내용을 이해하도록 하였고, 2회기부터는 한국평화교육훈련원 연구원인 이형우 강사가 ▲회복적정의 실천사례, ▲회복적 질문 만들기, ▲회복적 공동체 세우기, ▲신뢰서클의 이해와 경험, ▲신뢰서클의 기획실습 으로 학부모들이 직접 모둠활동을 통해 회복적 정의 생활교육을 경험해 보도록 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화도진중 1학년 황◯◯ 학생 학부모 이○○씨는 “아이가 중학생이 되고 보니 초등학생 때처럼 혼내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서 고민이었다. 이 연수를 통해 아이와 관계를 망가뜨리지 않고 오히려 하고픈 얘기를 서로 나누는 기회로 활용하면서 생활 지도를 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겼다.”며 좋은 생활지도 방법을 배운 것에 만족감을 표했다.

화도진중학교 정재오 교장은 “갈등 발생시 관계를 회복하고 한 편으로는 자신을 돌아보고 책임에 대해 자각할 수 있도록 하는 생활지도를 교사와 학부모가 지속적으로 해 나간다면 건강한 학교공동체가 만들어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며 기대를 보였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