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과 학교가 하나 되어 아이들을 품다.

화도진중학교(교장 정재오)는 12월 10일 화도진중학교 교육복지실에서 화도진중학교 기획위원과 화도진중학교와 MOU를 체결한 기관담당자가 모여 ‘2015학년도 지역사회기관 협력사업 평가회 및 2016학년도 협력사업 협의회’를 실시했다.

동구청소년수련관, 송림종합사회복지관, 동구건강가정지원센터, 인천여성회중동구지부, 수요양원, 창영사회복지관, 인천광역시청소년회관 등 7개 기관의 9명의 담당자와 화도진중학교 교육연구부장을 비롯한 기획위원 10명이 함께 자리하여 2015학년도의 지역사회기관연계활동에 대한 평가와 2016학년도 운영방안에 대해 협의하였다.

화도진중학교 교육연구부장 윤○○은 2015학년도 행복누리학교 정책연구학교, 자유학기제 희망학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과 관련하여 각 기관과 연계하여 이루어진 다양한 활동을 소개하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화도진중학교는 2015학년도 한 해 동안 ▲동구건강가정지원센터와 연계하여 ‘반편견인식개선교육’,‘바른 성품교육’,‘서로돌봄봉사단’, ‘믿는부모, 성장하는 자녀’,‘마을을 품는 아이들(동아리)’,‘나도 전래놀이 기획자’, ▲동구청소년수련관과 연계하여 ’전문직업인과의 만남‘,’얘들아, 思고치자‘,’손작업 함깨 해孝‘(동아리), ’우리동네 수상한 시장‘,’어울림마당 청춘운동회‘, ▲송림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하여 ’내 꿈은 내가 꾼다‘,’다온누리(동아리)‘,’아침밥먹기 캠페인‘ ▲인천청소년회관과 연계하여 ’진로체험‘,’자유학기제 목공반‘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외에도 창영사회복관과 연계한 ’심리검사‘, 만석교회 카페 예뜰과 연계한 ’바리스타체험‘, 원광대학교 대학원과 연계한 ’동물매개치료‘, 동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와 연계한 ’중독폐해 예방교육‘ 행복을 나누는 도시락과 연계한 ’방학중 중식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지역사회기관의 적극적인 도움을 받아왔다.

이어진 2016학년도 협력사업협의회에서 화도진중학교 기획위원들은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는 프로그램 기획’,‘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 기획’,‘지역사회기관과 교사 협업 가능한 시스템의 구축’,‘학부모의 학교활동 참여 역량 강화를 위한 학부모교육’등의 내용을 건의했고, 기관측에서는 ‘학교시설의 활용 확대’,‘해당학생들의 지속적인 참여’등의 내용을 건의했다.

교사들과 기관담당자들은 1시간 이상 차기 학년도에 신설가능한 프로그램들에 대해 열띤 토론을 하며 학생들의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했다. 정재오 교장은 “학생들의 인성을 바르게 키우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진로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 학교와 지역사회가 인식을 같이 하고 함께 노력하고 있는 것이 느껴져서 기쁘다. 2016학년도의 활동도 기대된다.”고 말하며 고마움을 표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