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동경찰서 정각지구대 순경 윤차돌

▲ 순경 윤차돌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에 따른 연령대비 인구분포도를 살펴보면 역삼각형 형태의 구조로 탈바꿈 하고 있다.

이는 출산 및 사망률의 대비를 보여주는 것으로, 현대 의학의 발달과 더불어 식생활 개선 등으로 인한 우리나라의 평균수명이 2015년도 기준 약82세 정도로 추산된다.

이렇듯 인구의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로 인한 노인의 급증은 또 다른 사회적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그 중 한 가지가 바로 노인복지 분야일 것 이다.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가 주체가 되어 운영되는 노인요양원 및 장기요양기관, 노인복지센터, 보호센터 등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늘어가는 노인분들의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버산업의 분야로 이익창출과 더불어 일자리 창출 등을 보여줘 앞으로 우리 사회에 필요적 부분이 될 것이다.

하지만 요즘 이러한 노인요양원 및 장기요양기관 등에서 요금을 부당하게 청구하거나 노인에 대한 학대 및 방임·유기 등이 자행 되어 노인과 그의 가족들은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이러한 이야기는 기사화 되거나 시사·고발 프로그램 등에서 다루고 있는 부분이다.

한 가지 예로 작년 전북 남원에 있는 한 요양원에서 요양보호사가 치매노인을 밀어 넘어뜨려 폭행하는 사건이 있었는데, 이 사건의 치매노인은 평소 치매증세가 심해 행동을 제지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일이라 하여 주변의 질타와 언성을 샀던 일이 있었다.

그리고 우리 가족을 믿고 맡기는 요양원인데 그곳에서 부정한 방법으로 장기요양급여비용을 청구한다 던지 계약서에는 없는 노인돌봄 비용을 추가적으로 청구하는 등의 방법으로 거짓으로 요금을 받아내 우리 어머니 아버지 혹은 할아버지 할머니를 믿고 맡긴 가족들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클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책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우선 거짓 또는 부정한 방법의 장기요양급여 비용 청구에 대한 모든 유형은 우리 내 주변 주민센터에 사회복지과가 있다.

이곳에 방문하거나 우편물 송달하는 방법 등이 있지만 이에 대한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면 인터넷 www.Longtermcare.or.kr에 접속하여 사이버 민원센터에 상담 접수하거나 02-390-2008 로 전화 상담이 가능하다.

노인학대에 대한 일을 알고 있거나 고발을 할 때는 1577-1389로 노인학대 분야 전문상담사와 함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는 것이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