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10.28 수 01:00
ⓒ1998 남동신문 창간 → 2003 인천 최초 인터넷신문 인천뉴스 창간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독자투고
[독자투고] 다중이용업소 안전시설 세부점검 요령인천남동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김종원

   
 
  ▲ 소방교 김종원  
다중이용업주는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를 위하여 정기적으로 안전시설 등을 점검하고, 그 점검결과서를 1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이 경우 다중이용업소에 설치된 안전시설 등이 건축물의 다른 시설·장비와 연계되어 작동되는 경우에는 해당 건축물의 소유자·점유자 등 관련 시설·장비를 관리하는 관계인(소방안전관리자를 포함한다)은 다중이용업주의 안전점검에 협조하여야 한다.

첫째, 안전점검 대상은 다중이용업소의 영업장에 설치된 영 제9조의 안전시설 등 이다.

안전점검자의 자격은 해당 영업장의 다중이용업주 또는 다중이용업소가 위치한 특정소방대상물의 소방안전관리자(소방안전관리자가 선임된 경우에 한한다)또는 해당 업소의 종업원 중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3조 제2항 제7호 마목 또는 제3항 제5호 자목에 따라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을 취득한 자,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소방기술사·소방설비기사 또는 소방설비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자, 소방시설관리업자이다.

둘째, 점검주기는 매 분기별 1회 이상 점검하여 기록해야 한다. 다만,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25조제1항에 따라 자체점검을 실시한 경우에는 자체점검을 실시한 그 분기에는 점검을 실시하지 아니할 수 있다.

셋째, 점검방법으로 점검은 쉽게 할 수 있다. 소화기 또는 자동확산소화기의 외관을 점검하며 구획된 실마다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약제 응고상태 및 압력게이지 지시침을 확인 한다.

간이스프링클러설비가 있는 대상은 작동상태를 확인하고, 경보설비 및 피난설비 작동기능점검 및 외관점검을 실시하면 된다.

화재시 인명 대피가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비상구, 영업장 내부 피난통로 관리상태 확인이다. 영업장 내부 피난통로 상 물건 적치 등 관리상태가 불량하여 피난에 방해를 주면 안 된다.

그 밖에 영상음향차단장치 작동기능점검, 누전차단기 작동 여부 확인, 피난안내도 설치 위치, 피난안내영상물 상영, 실내장식물·내부구획 재료 교체 여부, 방염 소파·의자 사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안전시설 등 세부점검표 분기별 작성 및 1년간 보관여부를 확인하여 작성하면 된다. 관계자의 무관심, 사소한 일이라 생각되어 또는 종이 한 장의 점검표라서 가볍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를 위반하면 50만원의 과태료에 처해진다.

이제부터 우리 모두가 감시·감독자가 되어 사전에 위험요인을 없애고, 영업주는 비상구 등 소방시설이 제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항상 신경 써야 할 것이다.

우리 모두가 안전수칙을 지키는 데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며, 한 사람 한 사람의 노력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원동력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편집부  press@incheonnews.com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인천만평
  • 김진호의 시사 움짤툰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