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개혁 6월선언대회' 현장

 

▲ <2001 오마이뉴스 노순택>

"오늘 우리는 언론의 자유가 온 국민의 자유이어야 함을 엄숙히 선언한다. 언론 자유는 국민의 것이다. 더 이상 언론의 자유는 권력화한 언론사나 언론인들의 자유에 머물러서는 안된다."

6월 29일 국세청이 조선·동아 등 언론사 사주들에 대한 비리혐의를 발표하던 시각. 프레스센타 앞 광장에선 "언론개혁 6월 선언"이 선포됐다. 종교·여성·노동 등 18개 부문 시민사회단체 대표 50여명과 대회 참가자 300여명이 광장을 가득 메운 채 진행된 이날 대회에서는 언론개혁의 열망이 가득 담긴 선언문이 낭독됐다.

"우리 국민은 87년 '6월 항쟁'을 통해 언론이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그후 14년 동안 국민들은 언론이 '민주주의의 수호자', '국민 목소리의 대변자'로 새롭게 태어나기를 간절히 기다려왔다. 그러나 현실은 어떤가? 우리 언론은 국민의 염원을 외면하고 군사독재가 물러간 자리를 차고앉아 스스로를 권력화 시켰다. 그리고 우리는 권력화된 펜과 마이크가 군사독재의 총칼 못지 않은 맹독일 수 있다는 사실을 절감하고 있다."

 

▲ <2001 오마이뉴스 노순택>

이날 행사는 신문개혁국민행동(위원장 성유보)와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문순) 공동 추최로 열렸으며 '언론개혁 6월 선언'에 동참을 선언한 사람은 18개 부문 5,528명에 이른다. 김성수 성공회 주교, 문정현 신부, 진관스님 등 종파를 떠난 교계인사는 물론이고 단병호 민주노총위원장, 권영길 민주노동당 대표 등 노동계 인사들과 신경림 시인, 황석영 소설가 등 문화예술계를 대표하는 인사들도 참여했다. 또 지하은희 여성연합대표, 박원순 참여연대 사무처장, 임삼진 녹색연합 사무처장 등 시민단체 대표들과 최문순 언론노조 위원장, 김영모 기자협회장 등 언론인들도 참여했다.

이날 갑자기 쏟아진 굵은 빗줄기도 이들의 집회를 막지는 못했다. 18개 부문의 각 대표자들은 쏟아지는 빗줄기를 그대로 받아내면서 준비해 온 선언문을 읽어 내려갔다. 선언자들은 시종일관 비장감 어린 표정으로 언론개혁의 의지를 선언문에 담아 낭독했고, 단상 아래서 이들과 함께 한 참여자들도 흔들림 없이 자리를 지키며 더욱 큰 박수소리로 화답했다.

특히 바른지역언론연대 소속사인 인천 남동신문 강명수 발행인은 "선언문을 낭독할 때는 비를 그대로 맞겠다"면서 입고있던 우의를 벗어 던진 채 선언문을 낭독했다. 강 발행인은 "오늘 우리는 국세청 조사를 통해 드러난 중앙언론사들의 부정과 불법, 탈세 결과의 추악한 모습을 보면서 밀려드는 분노를 삭일 수 없었다"면서 "헌법에 보장된 언론의 자유와 평등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각종 언론관련법과 제도의 차별적 요소를 철폐하고 기득권 언론에 독점적으로 지원되고 있는 각종 지원정책을 바른 언론을 개척하고 있는 지역언론에도 동등하게 부여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어 시민사회단체 대표로 선언문을 낭독하게 된 박원순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빗줄기가 굵어지자 "나는 머리카락이 별로 없어서 비를 맞으면 안 된다"고 농담을 한 후 "언론이 바로 서지 않으면 사회가 바로 서지 못하고, 언론개혁이 먼저 이뤄지지 않으면 다른 분야의 개혁도 불가능하다"고 짧게 선언문을 낭독해 박수를 받기도 했다.

11시 30분 최문순 언론노조위원장이 상기된 얼굴로 단상 위에 올라섰다. 국세청이 조선·동아·국민일보 등 3개 언론사 법인과 사주, 중앙·한국일보·대한매일 등 3개 법인을 조세범처벌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는 '뉴스'를 전했다.

"조폭신문 무서워요!"

 

 

 

 

▲ <2001 오마이뉴스 노순택>
탄성소리와 함께 큰 박수소리가 터져 나왔다. 대회에 참가한 사람들은 힘차게 외쳤다. "언론의 자유를 국민의 자유로!", "언론의 자유를 국민의 자유로!". 사주들의 고발 소식을 전한 최문순 위원장은 "언론사주들의 탈세혐의는 지극히 개인적·반사회적·반윤리적이며 부도덕하다"면서 "사주를 보호하려는 어떠한 논리도 근거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옷로비사건의 특별검사를 맞았던 최병모 변호사는 " 형법상의 평등권을 들먹일 것도 없이 언론사라고 해서 특별히 어떤 대우를 받고 불법 탈법 행위를 해도 묵인된다고 하면, 결국 언론이 권력화 되고 언론이 제대로 자기 길은 갈 수가 없게 될 것"이라며 "이번에 조사된 내용은 철저히 법으로 집행이 되도록 국민들이 감시하고 요구를 해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프레스센타 앞 광장에서 대회를 마친 이들은 '언론의 자유를 국민의 자유로!'라는 구호를 외치며 조선일보, 동아일보 앞을 지나 명동성당까지 거리행진을 가졌다.

 
 
 
신문개혁국민행동이 발표한 [신문개혁 10대 행동 지침]
- 신문개혁 이렇게 합시다. 

1. 언론사에 대한 세무조사 결과 공개를 요구하고 비리 불법을 저지른 언론사 대주주, 사주들에 대한 처벌을 촉구합시다.
2. 언론사 소유의 세습을 비롯한 사유화를 반대합시다.
3. 왜곡 보도를 반복하는 일부 신문에 대한 구독 중단 운동에 적극 동참합시다.
4. 특정 신문의 취재와 인터뷰에 대한 거부, 기자 출입 제한, 기고 거부 운동에 참가합시다.
5. 정부 소유 언론사의 독립성을 보장할 것을 요구합시다.
6. 신문 판매 확장을 위한 경품, 무가지 제공을 거부하고 구독 강요, 광고 강요는 즉시 고발합시다.
7. 불공정, 편파, 왜곡 보도에 대해 적극 공개, 항의하고 언론중재위와 법원에 제소합시다.
8. 언론인들에게 촌지 등의 금품, 향응을 제공하지 말고 그 사례를 공개합시다.
9. 언론사 사주, 부패 언론인과 결탁한 정치인들을 적극 반대하고 낙선 운동을 벌입시다.
10. 정기간행물법 개정, 신문공동배달제, 세무조사 정례화 등 언론을 정상화하는 법제도 개선 운동을 지지하고 적극 참여합시다.
 

 

ㅁ이 기사는 2001년 6월 29일 <오마이뉴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