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교육 내용 및 방법 개선으로 자신감을 갖자

2016 수학수업 변화를 위한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연수가 6월24일(금)용현중학교 1층 독서실에서 남부중등수학교과연구회(회장 김경화)주최,  인천광역시교육청 주관으로  남부교육지원청 28개중학교 56명의 1학년교사를 대상으로 1부 “프로젝트형 통계수업방향 (강사 최현숙 부평동중)”, 2부“통그라미 프로그램 및 통계포스터 실습(강사 윤경 부원여중)”으로 실시되었다.

오늘의 연수는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중학교 통계수업을 주제 설정, 자료 수집․정리․분석, 결과 발표 등 프로젝트형으로 실시 수학과 교수․학습의 개선 모델 제시를 통하여 학교에서 통계교육이 실생활 중심의 실용적인 내용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통계교육 내용 및 방법을 개선하고자 했다.

연수의 기본 방향은 통계 교수․학습 자료 개발, 교원 연수 등 에 전문성 있는 기관인 통계청과 협업을 통하여 학생 활동과 탐구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웹 사이트 구축․제공에 있다. 또한 중학교 전체 교원을 대상으로 실용 통계교육 연수를 실시 통계포스터대회, 성과 발표회 등을 통하여 우수사례 발굴 및 일반화에 앞장서고자 함이다.

남부교육지원청 중등교육과 이화용장학사는“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의 열기가 학교현장에 전달되어 수학에 흥미를 가지고 도전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기를 바란다”, 두 강사는 “교사들의 열기가 이렇게 뜨거울 줄  몰랐다. 오늘의 실습이 좋은 결실을 맺기를 바란다” 고 했다.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 통계적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자신감을 찾아가는 멋진 수업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