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군, 2013년 7월 중단된 관로 공사 올해부터 강행

▲ 영흥도 주민들이 28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영흥도 진두·내리 통합 하수처리장' 건설 이전을 촉구하고 있다.ⓒ 신창원기자
인천시 옹진군 영흥도 주민들은  '영흥도 진두·내리 통합 하수처리장'  건설 추진에 반발하며 하수처리장 이전 건설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영흥면 공공하수처리장 이전대책위원회는 28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옹진군이 주민 동의 없이 하수처리장을 주거,상업 밀집지역 한복판에 건설하려 한다"면서 이전할 것을 옹진군에 촉구했다.

이들은 "악취가 날게 뻔한 혐오시설을 영흥 버스터미널, 주민복지센터, 병원, 농협이 위치한 중심지에 짓는데 제대로 된 사업설명회나 주민설명회 한 번도 없었다. 이는 주민을 무시한 책임회피성 탁상행정의 전행"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영흥 통합 하수처리장은 영흥 외곽이자 나대지로 방치되는 곳에 건설해야 한다"며 "이미 만들어 놓고 방치하는 건물은 관광안내소 및 주민 복지센터 등 용도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옹진군이 건설중인 하수처리장(빨간색 원). 인근에 버스터미널, 농협, 병원 등 주민편의 시설이 밀집된 영흥도 최대 밀집주거지이다.
옹진군은 영흥면 내리 1866 번지 일대(4천960㎡)에 통합 하수처리장 건설 사업(하루 처리용량 2천㎥·오수관거 40.7㎞)을 2011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공사는 한국환경공단이 발주했으며, 옹진군과 ㈜삼호 컨소시엄이 각각 시행과 시공을 맡았다.

  462억5천700만원의 국·시·군비가 투입되는 이 사업은 오는 2018년 완공 예정이다.

사업 착공 2년 후인 지난 2013년 하수처리장이 들어선다는 것을 뒤늦게 안  주민들은 부지의 부적함을 지적하고 반대서명운동을 진행해 2013년 7월 하수처리장 사업이 전면 중단된 상태다.

올해 관로공사비 예산을 확보한 옹진군은 다시 하수처리장 사업을 강행하려하자 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주민들은 현재 922명의 주민서명을 받아 환경부와 국민권익위, 인천시와 옹진군에 민원을 접수시켰다.

옹진군은 27일 공사가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주민들에게 통보했다.

주민들은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영흥 주민 전체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행정소송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