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학교 신설 및 폐지·통합 관련 조사특별위원회(이하 조사특위)는 인천시 교육청에서 계획하고 있는 학교 신설 및 폐지 ·통합 ·이전 등과 관련한 추진상황가 문제점 파악을 위해 26일부터 28일 3일 동안 현지확인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특위는 구도심 지역인 용정초등학교와 용마루 지역 및 봉화초등학교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지역주민들은 인구가 줄어 어려움을 겪는 구도심 주민은 학교마저 떠나버리면 지역간 불균형이 심해지고 학생들이 많은 피해를 보게 되어 초등학교 통폐합은 절대 안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조사특위 위원들은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과 맞물려 인구 증가가 예상되는 숭의동 지역과 가좌1동 지역에 대해 학교 통폐합 계획의 신중한 검토를 시교육청에 요구했다.

또한, 신도시에 위치한 신정중학교, 하늘초등학교 및 영종초등학교를 방문했다. 학부모들은 학생 과밀로 인하여 적정수용 기준을 넘고 있으며 특별교실을 일반교실로 활용하고 있어 교육의 질 또한 저하되고 있어 학교 신설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위원들은 교육제도에 안주하지 말고 과밀대책을 마련하고 적정규모의 교육환경을 제공하지 못한 것은 인권침해이며 교육부 기준 타령만 하지말고 개선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을 시교육청 관계자들에게 요구했다.

영종지역은 특히 학교가 원거리에 위치해 학생들이 통학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개발계획이 이미 확정되어 있는데 학교 신설은 너무 지연되고 있고, 영종지역 교육환경 변화를 적극 반영하여 빠른 시일내에 학교신설의 필요성을 공감했다.

이한구 위원장은 “조사특위는 학교폐지를 위해 설치된 것이 아니라 원도심의 갈등을 풀어가고자 조사특위가 구성된 것이고, 신도시와 원도심은 이해관계의 대립이 아닌 힘을 합쳐야 하는 파트너로서, 이 사안을 중앙정부가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사안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것이 조사특위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며, 교육부의 적정 규모 학교 기준을 학교가 위치한 지리적 특성과 도시인구의 유입상황까지 포함하는 방향으로 바꾸는 것이 조사특위의 궁극적 목적이다.” 라고 하였다.

조사특위는 이한구 위원장, 임정빈, 김종인, 김경선, 김정헌, 김진규, 박승희, 박영애, 오흥철, 정창일, 최만용 위원이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