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대규모 확대, 인천-미국 스케줄 단축…신선화물 인천항 이용 경쟁력 증대 기대

6천800TEU급 컨테이너선에 국한된 인천항의 미주발 원양항로 서비스가 8천TEU급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다.

인천항만공사(IPA)는 인천항과 미국을 잇는 정기 컨테이너노선 CC1(Central China 1) 서비스가 오는 21일 미국 LA-롱비치항 출항을 시작으로 ‘CC1 CC2 콤보(Combo)’ 서비스로 바뀐다고 15일 밝혔다. 21일 미국에서 출항한 배는 오는 9월 9일 금요일 새벽 인천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IPA 관계자는 “CC1, CC2 서비스를 통합한 G6의 아시아-미주 노선 개편은 인천항을 기항지에 포함하는 미주행 컨테이너 운송 서비스에 대한 해운시장의 기대와 긍정적 전망을 반영한 조치로 보고, 미국시장을 대상으로 인천항의 항해가 순풍을 만난 것”이라고 평가했다

기존 CC1과 ‘CC1 CC2 콤보’(콤보) 서비스의 가장 큰 차이는 화물을 싣는 선박 규모가 커지고, 미국에서 인천항까지 오는 운항 시간도 24시간이상 단축된다는 점이다.

우선 화물을 싣는 선박의 사이즈의 경우, CC1에는 현대상선이 6,800TEU급 선박(6척)을 투입했지만, 콤보 서비스에는 홍콩의 선사인 OOCL이 8,888TEU 선박 UTAH호와 7,500TEU급 4척 등 5척을, 싱가포르 선사인 APL이 6,500TEU급 선박 1척을 배선한다.

배가 미주 서안을 떠나 인천항까지 들어오는 시간도 단축된다. 기존의 미국-부산-광양-인천~ 노선이 미국-부산-인천으로 바뀌면서 인천 입항시간이 토요일 새벽에서 금요일 새벽으로 빨라진다.

그 덕분에 신선도 유지를 위해 운송시간 단축이 중요한 과일, 축산물 등 신선식품 및 냉동냉장 화물의 인천항 이용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전에는 배가 토요일에 입항하면 짐을 내린 뒤 주말을 넘긴 월요일에 검역과 통관을 받을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금요일에 바로 검역·통관 후 시장 배송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IPA에 따르면, CC1 노선 이용화물은 서비스 초기의 고철·폐지 등에서 지금은 안정적 물량이 보장되는 건초와 국가비축품목 (미국산 콩)은 물론 단위물량 당 부가가치가 높은 오렌지 등 과실류, 냉동·냉장육 등 축산물로 그 가짓수가 늘어나는 등 미국으로부터의 수입품목이 다양화되는 추세다.

이에 따라 IPA는 올해부터 인천항으로 반입이 시작된 오렌지 등 과실류 품목은 검역 우려가 해소되어 향후 미국으로부터 신선화물 수입 물량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축산물을 비롯한 냉동냉장·식자재 화물의 경우 지난해부터 지속적인 테스트물량 반입을 통해 검역‧운송에 대한 우려가 말끔히 해소됐고, 축산물 수입업체들이 인천항 이용에 만족하고 있는 만큼, 콤보 서비스가 재개돼 운항시간이 단축되고 선복량이 늘어나면 냉동냉장 축산물 등의 인천항 이용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이와 관련 유창근 IPA 사장은 “IPA가 선사와 수출-수입업자 간의 비즈니스를 연결하는 주체이자 플랫폼이 되어 축산물·과일 등 수도권이 주 소비시장인 타깃화물 유치 마케팅과 신속한 검역 및 통관을 위한 유관기관 간 협업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신규 서비스를 활성화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