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은 유엔이 제정한 ‘세계 인도주의의 날’인 19일을 기념하여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와 온해피 NGO 등 국내 18개 인도적 지원 시민단체 및 국제기구들과 함께 온․오프라인 국민 참여형 합동 캠페인을 진행한다.

합동 캠페인은 ‘하나되는 인류애(One Humanity)’를 주제로 19일 광화문 광장에서 국민 참여형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하고, 이와 동시에 온라인에서는 8월 한 달 동안 페이스북 ‘세계 인도주의의 날’ 한국 공식 페이지를 운영하여 지구촌 곳곳의 분쟁 및 재난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도주의 활동가들의 모습을 소개한다.

캠페인 행사에는 18개 참여 기관들이 참여하여 사진전시, 체험부스, 포토존, 메시지 보드 등이 설치 운영될 예정이며, 개막식에는 외교부와 KOICA를 비롯하여 18개 참여 기관 대표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페이스북 공식 페이지를 통해 진행되는 온라인 캠페인에서는 글, 그림, 사진, 영상물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인도주의 활동가들의 활약상을 접할 수 있으며, 퀴즈와 이벤트도 진행된다.

이번 캠페인은 제2차 세계대전 이래 최악의 난민 위기 등 인도적 상황이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위험과 고난을 무릅쓰고 생명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인도주의 활동가들의 헌신과 희생을 기리고, 나아가 인도적 지원에 대해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인도적 지원을 지속 확대하고, 글로벌 인도적 위기 대응 노력에 적극 참여하는 등 책임있는 중견국으로서 인도주의 외교를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