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역량 강화 스쿨 아카데미 연수 실시

 
   

갈산중학교(교장 김성수)는 2016년 11월 7일(월)부터 11월 10일(목)까지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질문과 토론, 배움과 성장이 있는 교실 만들기’ 스쿨 아카데미를 실시했다.
 스쿨 아카데미는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 수업역량 함양과 배움과 성장이 있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취지로 공모를 통해 희망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이다.

 교사들은 변화하는 시대에 미래형 인재를 기르기에 적합한 교실수업 전환의 필요성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을 요청하여 연수에 참여했다. 관련 전문기관과 협업으로 이루어진 이번 연수는 질문과 토론이 살아있는 교실, 회복탄력성이라는 주제로 교사들이 원하는 과정을 선택하여 진행했다.

 ‘질문과 토론이 살아있는 교실’(국민독서인지문화원,이용숙 실장)은 미래 학력을 위한 질문토론역량, 인지기술의 비밀, 질문 토론기술, 온리원 질문토론 수업모형, 내가 만드는 질문토론수업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교사들이 스스로 직접 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내적근력,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교실’(그릿연구소)에서는 비인지능력의 중요성과 GRIT(마음근력)을 강화하는 방법을 체험하여 인성역량 중심 수업 전문성 신장, 학생들의 자존감과 집중력을 높여 인성함양 및 문제해결능력 기반 학습 능력 향상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었다.

 연수에 참여한 김○○ 교사는 “수업을 모두 마치고 늦은 시간까지 남아서 참여해야 해서 힘든 점도 있었지만, 교사의 마인드와 기술이 바뀌면 수업과 학생의 삶의 질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며 동료 교사와 함께 참여하니 더 열띤 배움의 장이였던 것 같다.”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갈산중학교는 이번 연수를 통해 지속적인 교실 수업 개선과 회복적 생활지도로 모두가 행복한 학교 실현에 한 걸음 다가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