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11.26 목 16:05
ⓒ1998 남동신문 창간 → 2003 인천 최초 인터넷신문 인천뉴스 창간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
[기고] 올바른 난방기구 사용으로 겨울철 안전하게 보내기인천남동소방서 안전지도팀 소방위 이종웅
   
 
  ▲ 소방위 이종웅  

11월 달로 접어들면서 갑작스러운 추위가 닥쳐오고 일부 지역에서는 영하로 떨어지고 있어 전열기 등 난방기구의 사용으로 화재 발생의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시민들은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화재예방에 대하여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할 시기가 되었다.

특히 주택화재사고 중 전기장판 사고는 겨울철 화재 원인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한다면 충분히 예방 할 수 있는 화재라는 점에서 국민들의 관심이 필요하며. 이런 난방기구의 사용으로의 화재사고는 부유층이 아닌 서민층이 대부분이서 더 안타까울 수 없다.

이러한 화재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므로 사용 시 각별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해 안전사용을 위해 몇 가지 사항을 나열해보고자 한다.

첫째 전선이나 전열부 주위에 낀 먼지를 제거하고 전선 중에 파손된 곳이나 벗겨진 곳은 없는지 제대로 살펴본다.

둘째 외출 시나 사용을 안할 때는 플러그 제거하기다. 이건 전기장판뿐만 아니라 전기난로 등의 다른 전열 기구에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사항으로 난방 기구에 불이 붙기 쉬운 이불 등이 오랜 시간 장판 등에 붙어 있으면 화재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진다.

셋째 전기장판을 접으면 안된다. 전기장판을 이불 접듯이 접으면 화재 위험이 더 커진다고 한다. 접힌 부분의 전선이 끊어져 합선의 위험 때문이다.

넷째 전기장판 온도 조절에 신경 써야 한다. 전기장판의 온도를 높게 설정한 상태에서 잠을 자는 등 오랜 시간 사용하면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 저온 화상을 입게 된다.

모든 재난은 국민들의 각 개개인의 안전의식이 있어야만 예방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화재가 부주의와 무관심에서 비롯되듯이 모든 일에 안전의식을 갖고 생활하는 자세가 꼭 필요하다.

올 겨울철 안전을 위한 화재 예방활동에 힘써야 할 적절한 시기이며, 각종 난방기구를 사용하기 전에 미리 점검을 하고 올바른 사용법을 꼭 지켜 화재를 예방해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나기 바란다.

권윤숙 기자  press@incheonnews.com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윤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인천만평
  • 김진호의 시사 움짤툰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