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2017년 정유년(丁酉年)의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하루의 시작을 가장 먼저 알리는 붉은 닭의 해에 우리군민 모두가 꿈과 소망을 이루시는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그동안 우리군의 안정적 발전을 위하여 적극 성원해주신 군민 여러분과 맡은 바 소임을 성실히 해준 공직자 여러분들도 금년 한해는 만사형통하시고 만복이 넘쳐나기를 바랍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최근 국내·외 정세는 한치 앞도 예측하기 힘든 격변의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군민들께서는 본연의 생업에 충실하시고 공직자들은 흔들림 없이 군정에 매진함으로서 지역의 안정을 도모하면서 군 발전을 위한 발걸음도 계속되어야 하겠습니다.

2017년 우리 앞에는 2018년도 올해의 관광도시 선포와 한강물 농업용수 강화 전 지역 공급이라는 두 가지의 커다란 기회가 놓여 있습니다.

정부가 보증하고 추천하는 관광지인 2018년도 올해의 관광도시를 성공적으로 선포하기 위한 군민들과 우리군의 노력은 쉼 없이 계속되어야 하고, 영원히 마르지 않을 한강물 농업용수를 활용한 우리농업구조의 변화도 지속되어야 합니다.

올 한해도 군정에 많은 협조와 성원을 당부 드리면서 우리군정의 방향과 군민들을 위해 준비한 일들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2018년도 올해의 관광도시 준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금년 말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으로 실시하는 2018년도 올해의 관광도시 선포는 우리군에 있어서 매우 큰 의미를 가집니다.

올해의 관광도시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주민의식, 관광문화와 시설, 환경 등 보다 높은 차원의 관광체계를 갖추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친절을 생활화하고 관광홍보 및 안내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온천체험시설, 음식문화 거리 조성, 나들길 정비, 화장실 정비, 숙박·식당환경 개선, 쉼터 조성 등, 관광인프라 및 기초시설을 대폭 확충하고 정비하겠습니다.

두 번째, 군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우선하여 추진하겠습니다.

주민생활 주변의 불편사항을 먼저 찾아 최우선적으로 해결하겠습니다.

우선 도시가스(LNG)는 본 관로 매설지역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보급하고, 거리가 먼 지역은 LPG 집단배관망 사업을 통해 매년 1,000가구 이상씩 설치를 추진하겠습니다.

상수도는 1일 3만톤씩 공급할 수 있는 양을 확보하여 원하는 모든 가정에 공급할 수 있게 되었고 삼산면 지역에도 상수도를 공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을 하수도 정비 사업은 기존에 추진 중인 5개 지역을 내년까지 마무리 하고 올해 새로이 시작하는 내가(고천), 화도(상방) 등 2개 지구는 2019년까지 반드시 완료하여 쾌적한 마을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세 번째, 군민들의 안전한 생활 보장 및 재산권을 보호하겠습니다.

먼저 전 군민을 대상으로 군민안전보험에 가입하여 사고와 재해 시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는 많은 사업비가 소요 되더라도 군민들의 안전한 생활보장을 위하여 확대 추진하고, 주민들의 안전한 통행권 보장을 위한 인도설치 공사도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방조제, 배수갑문, 하천, 위험도로, 산지 등 재난예방을 위한 시설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재난상황 관리 및 응급복구 지원체계를 갖추어 군민들의 안전을 완벽하게 보장하겠습니다.

아울러 군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하여 문화재, 농지, 산지, 군사시설, 용도지역 등 각종규제를 지속적으로 완화해 나가겠습니다.

네 번째, 군민건강 증진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지난해 11월 착공한 강화백병원은 예정된 기한 내에 개원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적 지원을 다하겠습니다.

응급의료센터, 심·뇌혈관센터, 분만 산부인과 등 12개 이상의 진료과목이 설치되고 150명 이상 환자의 입원이 가능한 최첨단 의료시설을 갖춘 종합병원의 개원되면 우리군 의료여건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치매통합지원센터 운영으로 어르신들의 노후를 도와드리고 보청기 지원, 의치 및 임플란트 사업과 튼튼이 건강드림 버스를 이용한 찾아가는 치과를 운영하여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더욱 많은 신경을 쓰겠습니다.

영유아 장염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하고 감염병 대응인력의 보강과 건강운동 지원센터를 운영하여 감염예방 및 군민건강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따스하고 행복한 복지정책을 구현하겠습니다.

우선, 어르신들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기초연금 지급과 경로당 운영 등에 만전을 기하고, 노인대학 및 노인복지관 운영에 활성화를 기하는 한편 노인사회활동 지원 사업을 확대하여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지역 3.1운동 정신을 계승·발전하기 위한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을 착실히 준비하고, 참전유공수당을 인상하여 국가보훈대상자 예우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어려운 이웃과 장애인 복지향상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아동보육시설, 결식아동, 다문화가정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학생급식은 초등학생에 이어 금년부터는 중학생까지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하여, 학부모의 부담은 덜어드리고 학생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및 청소년 시설운영을 활성화하여 전 계층이 따스한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농·수·축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주민소득을 증대하겠습니다.

올해는 강화군 전 지역에 농업용수를 공급할 목표로 남·북단에서 동시에 한강물공급 사업이 추진됩니다.

이에 발맞추어 고품질 쌀 육성단지를 지정하고, 최첨단 도시근교농업으로의 전환을 확대하며, 고소득 원예·특용작물 재배도 지원하겠습니다.

강화섬 쌀의 안정적인 판로 확대를 위하여 기존 연간 15,000톤의 고정 판매처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판로확대를 위한 마케팅에 힘쓰겠습니다.

수산업 발전을 위하여 치어방류사업, 양식업 지원, 새우젓 고품질화, 어항정비, 부잔교설치 등 어업인의 소득증대와 편의 증진시책을 펼치겠습니다.

축산업발전을 위해서는 무허가 축사 적법화 사업을 2019년 까지 완료하고,
가축전염병 예방 및 조사료 품질관리 지원 등 고품질 축산물이 생산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연간 50억원 정도 판매되고 있는 강화사랑상품권 이용을 더욱 활성화하여
골목상권 및 재래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중앙시장 청년 몰 조성사업을 촉매로 하여 각종 창업, 예비적 사회기업 설립을 지원하고 왕성한 기업 활동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안정적인 일자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특히 일반산업단지, 스키장, 강화백병원 등 대규모 고용이 예상되는 사업장에 강화군민을 우선하여 채용토록 적극 권장하겠습니다.

올해의 관광도시와 연계한 외부관광객 유치활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여 지역경제를 활기차게 하겠습니다.

여덟 번째, 도로 등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편리한 교통체계를 만들겠습니다.

먼저 삼산연육교 건설공사는 올해 6월에 개통하고, 국지도 84호선 찬우물〜온수간 도로 확·포장 공사는 3월 중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해안순환도로 제2공구(대산〜당산) 개설공사도 계획대로 정상 추진될 예정입니다.

강화터미널 공용차고지 및 온수리 환승센터를 조성하고 관외버스노선을 지속적으로 신설·확충하여 편리한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아홉 번째,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교동·삼산·서도지역을 중심으로 올해 정부의 제4차 도서종합개발 10개년(2018-2027년) 계획이 수립되고, 내년부터 사업이 시작되면 이들 지역은 새로운 발전의 기회를 맞이할 것입니다.

교동은 첨단, 평화, 추억, 먹거리, 스토리텔링이 공존하는 신개념 테마관광의 명소로 발돋움 할 것입니다. 삼산은 온천 및 휴양림, 체험마을, 보문사 등이 어우러진 수도권 제1의 보양·휴양 단지의 위상을 보다 공고히 할 것입니다. 서도는 LPG 배관망 사업, 태양광 및 지열을 기반으로 에너지 자립과 청정에너지를 사용하여 서해에서 가장 살기 좋은 청정보물섬 서도로 가꾸고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민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사회를 만들겠습니다.

모든 행정을 처리함에 있어서는 주민의 입장에서 법령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가능한 모든 사안을 되는 방향으로 해석하겠습니다.

지난해 우리군은 인·허가 민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허가 1.2.3팀으로 허가관련 행정조직을 전면 개편하고 허가부서 인원도 대폭 증원 배치하여 민원인 중심의 인·허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6만 8천여 군민 여러분!
그리고 670여 공직자 여러분!

금년도 우리군이 계획한 주요시책들은 많은 노력과 협의 과정을 통하여 제시되었습니다.

2018년도 올해의 관광도시 성공적 선포를 위한 준비에 군민과 강화군이 하나 되어 착실히 준비를 하고 한강물을 이용한 농업의 일대 변화로 제2의 농업혁명을 이룩하여 주민소득이 고루 향상되면 모든 군민이 행복한 강화는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오리라 확신합니다.

새해에도 저와 670여 공직자들은 오로지 군민들만을 바라보고, 생각하며 군민이 행복한 강화 건설을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새해 군민여러분들께서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을 성취하시기를 바라며, 가정과 직장위에 늘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새해아침에....

                    강 화 군 수   이   상   복

저작권자 © 인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